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의 트라우마(정신적 외상)를 치료하기 위한 센터 건립이 인천시의 미지근한 태도로 반쪽에 그칠 수 있다는 우려다.

3일 인천시와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협의회 등에 따르면 시는 총 3명의 전문인력을 고용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을 위한 트라우마 치료를 진행한다.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협의회는 이전부터 정부와 시에 유가족들을 위한 트라우마 센터를 인천에 건립해야 한다고 요청해 왔다. 안산에 설치된 세월호 희생자 유가족들만을 위한 온마음센터의 분소와 같은 개념이었다.

그러나 아직도 세월호 유가족들에 대한 사회적 인식은 어둠이 남아 있는 상태다. 불과 최근까지도 특정 인터넷 사이트와 유가족들의 SNS에는 세월호를 각종 ‘국물’에 비유하면서 혐오하는 게시물과 댓글들이 떠돌았다.

이 같은 상황에서 인천에 거주하는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은 거주지 인근에 있는 보건소를 찾아 트라우마 상담을 받기가 매우 부담스러웠다. 안산에 있는 온마음센터를 이용하는 것도 거리상 쉽지 않았다.

유가족들은 인천에서도 독립된 공간에서 세월호로 아픔을 겪는 이들의 치유가 이뤄져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이들의 목소리는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시는 기존 가천대 길병원 내에 설치된 인천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에서 전문가 3명을 추가 채용해 세월호 일반인 희생자 유가족들의 트라우마 치료를 진행하겠다는 계획이다. 총 1억500만 원이 투입되는 인건비는 정부와 시가 절반씩 부담한다.

문제는 시가 독립된 공간 마련을 위한 예산을 국가에서 지원해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다는 것이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경기도 온마음센터는 정부와 도가 20억 원씩 부담해 운영하고 있는데, 인천시는 인건비만 지원할 뿐 공간 운영을 위한 예산은 정부가 지원해 주기만을 기다리고 있는 것 같다"며 "현재도 다른 사람들의 시선이 두려워 병원을 찾지 못하는 상황인데 배려가 부족한 것 아니냐"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이달 열리는 시의회에서 추경예산을 마련해 전문인력을 채용하고 유가족들의 트라우마 심리 지원에 나설 것"이라며 "국비로 사무실 운영비가 나온다면 별도로 독립된 공간에서 운영할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병기 기자 rove0524@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