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례 1. 남양주 A공립단설유치원 교사들은 원장과 원감의 계속되는 부당행위로 인해 심한 충격에 빠진 상태다. 지난해 11월 해당 유치원 원장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점수가 낮게 나오자 모든 교사를 소집한 뒤 "혼내려고 불렀다. 이건 유치원 평가이자 원장과 원감 평가"라고 다그쳤고, 원감도 "이렇게 말한다고 학교민주주의 지수를 낮게 평가할 거냐. 학교민주주의 지수 검사 때 선생님들 뒤에서 지켜보겠다"고 협박했기 때문이다.

# 사례 2. 올해 신규 임용된 오산 B공립단설유치원 교사 C씨는 3월 1일자 발령을 앞둔 지난 2월 경기도교육청이 실시한 ‘신규교사 임용 예정자 직무연수’에 참가한 뒤 귀가 중"당장 유치원으로 오라"는 원장의 연락을 받았다. 그러나 C씨가 오후 10시까지 한 일은 ‘이미 우리 유치원의 교사’라는 이유로 원장이 지시한 교실 정리와 청소였다. 해당 유치원 교사들은 C씨 사례 외에도 여러 부당행위가 공공연히 자행되고 있다고 입을 모은다.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3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공립유치원 원장·원감 갑질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가 3일 오후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도내 공립유치원 원장·원감의 갑질 실태를 폭로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홍승남 기자 nam1432@kihoilbo.co.kr
경기도내 공립유치원 내에서 교사들을 상대로 발생하고 있는 관리자들의 각종 갑질행위가 끊이지 않자 해당 교사들이 해결 방안 마련을 촉구하고 나섰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경기전교조)는 3일 경기도의회 브리핑룸에서 ‘경기도 공립유치원 원장·원감 갑질 폭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 도내 공립단설유치원에서는 막장 드라마보다 더한 막장의 관리자 갑질과 횡포가 자행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공립유치원 교사는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근무 중"이라며 "특히 최근 많이 설립되는 단설유치원은 도를 넘고 있는 상황"이라고 강조했다.

경기전교조가 최근 도내 568명의 유치원 교사를 대상으로 실시한 ‘근무환경 실태조사’ 결과 82%가 ‘단설유치원 근무를 원하지 않는다’고 응답했다. 그 이유로는 ‘비민주적인 분위기(명령 하달)’가 80.8%(459명·중복 응답)로 가장 많이 꼽혔고 ‘교사 복무에 대한 무리한 요구(80.6%·458명)’, ‘부당업무 지시(31.5%·179명)’, ‘언어·인격모독(20.2%·115명) 등 순이었다.

경기전교조는 "이는 유치원이 어린아이를 가르치는 곳이라고 생각할 수 없는 결과"라며 "결국 그 안에서 배움을 받아야 할 원아들도 제대로 된 교육은 물론 인권 보호도 받을 수 없는 형편"이라고 지적했다.

장지철 경기전교조 지부장은 "더 이상 공립유치원 교사들의 인권침해 상황을 방치할 수 없다"며 "인권 보호를 위한 도교육청의 특단의 대책 마련을 강력히 요구한다"고 말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갑질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