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설되는 인천시 주택녹지국장 자리를 놓고 하마평이 무성하다.

4일 시에 따르면 주택녹지국은 8월 신설 예정으로 도시개발, 공원녹지, 주거재생 등 다양한 분야를 맡는다. 도시계획 단계에서 공원녹지 조성계획을 같이 세워 시너지 효과를 내는 게 목적이다.

건축계획과와 도시경관과, 주거재생과, 공원조성과, 녹지정책과 등 5개 과가 모인다. 도시계획·재생 등 개발과 환경을 아우르는 국이다. 이 때문에 초대 국장으로 누가 오느냐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주택녹지국은 장기미집행 공원사업, 도시정비사업 등 지역에서 중요한 현안을 다룬다. 인천의 장기미집행 공원은 2.81㎢ 규모로, 5천725억 원(재정·특례)이 들어간다. 재정사업은 1.83㎢ 46개소, 4천634억 원(시 3천727억 원, 군·구 907억 원), 특례사업은 0.98㎢ 7개소로 민간이 재정을 투입하고 일부(30%) 공동주택을 짓는다. 주거재생을 위한 정비사업구역도 아직 103개나 남아 있다. 주민들 간 찬반이 첨예하게 갈려 갈등 조정 역할도 필요하다.

지난 3일 3급 승진 사전심사에서 거론된 인물은 4명 정도로 압축된다. 건축직 1명과 토목직 3명이다. 이들은 주택녹지국장으로 가지 못하더라도 종합건설본부장과 도시균형계획국장, 인천경제자유구역청 영종청라사업본부장으로 갈 가능성이 크다. 영종청라사업본부장은 행정직이 이동할 수 있다.

현재 주택녹지국장에 가장 유력한 인물은 A과장으로 주거환경, 건축계획 등 업무를 맡았었다.

A과장은 뉴스테이(공공지원 민간임대주택) 사업을 이끌었고, 제물포지하도상가 리모델링 사업도 주도했다. 뉴스테이 사업은 초기 설계 때부터 참여해 사업 진행의 어려움을 겪던 상황을 해결하기도 했다. 이 때문에 A과장이 주택녹지국장을 맡으면 주거재생과의 뉴스테이, 재개발사업 등을 선도할 수 있을 것으로 시 안팎에서 내다보고 있다.

시의 한 관계자는 "기술직 중 주택녹지국 업무를 잘 이해하고 직원들과 원만한 관계를 유지하면서도 현안사업을 원활하게 이끌 인물은 A과장뿐"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A과장을 회의적으로 바라보는 시각도 많아 향후 주택녹지국장 인사가 어떻게 결정될지 여부에 인천시 안팎의 시선이 몰리고 있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