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양주시와 문화재청이 세계문화유산인 홍유릉 전면부 역사공원 조성을 위한 상생·발전 협의를 진행했다.

2019072501010011614.jpg
시는 지난 24일 정재숙 문화재청장을 초빙해 홍유릉 앞 옛 목화예식장 철거 현장과 궁집 등을 방문하고 활용 방안을 논의했다.

조광한 시장은 역사공원 추진 배경과 계획을 설명하고, 철거 현장과 홍유릉 둘레길을 정 청장과 함께 걸으며 환담을 나눴다.

조 시장은 "홍유릉의 역사적 가치를 높이고자 경관을 막고 있던 목화예식장을 매입해 철거했다"며 "이곳에 도시재생사업의 일환으로 역사법정과 신흥무관학교 설립 토대를 마련한 이석영 선생 등 우당 6형제 기념관을 건립해 시민에게 돌려줄 계획"이라고 소개하며 문화재청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이에 정 청장은 "시에서 홍유릉 전면부 경관을 막고 있던 건물을 매입한 사실을 듣고 놀랐으며 감사했다"며 "대한민국 건국사에 길이 남을 업적이며, 시민들이 많이 방문하는 문화재가 되도록 적극 협조하겠다"고 답했다.

이어진 평내동 궁집에서 조 시장은 "도심 속 잘 보존돼 있는 소중한 보물이기에 군산집 등을 전통한옥 야외공연장으로 조성해 시민들을 위한 공간으로 탈바꿈시키려 한다"고 말했다.

한편, 시는 홍유릉 앞 역사공원을 2021년까지 조성할 계획이며, 궁집은 현재 정비기본계획 수립 중이다.

남양주=조한재 기자 chj@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