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083001010010793.jpg
의정부시가 소각장 이전 건립과 관련, 29일 ‘자원회수시설 현대화사업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한강유역환경청에 제출했다.

 한강유역환경청은 제출된 본안 자료를 토대로 소각장 건립 예정지인 자일동 부지의 적합성을 검토, 승인 여부는 이르면 오는 10월 중순께 나올 예정이다.

 시가 제출한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은 그동안 주민설명회와 공청회를 통해 종합한 주민들의 반대 의견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히 지난 5월 한강유역환경청의 보완 요구로 자일동 환경자원센터와 기존 장암동 소각장 부지 외에 녹양동 244번지 일원, 가능동 475번지 일원 대안부지 2곳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 결과가 담겨 있다.

 시는 장암동 소각장에서 배출되는 대기질 농도와 계획부지 인근 기상 및 대기오염측정소 자료를 활용해 녹양동과 가능동 대안부지에 대한 전략환경영향평가를 진행했다.

 입지 여건, 대기질(다이옥신·미세먼지 등), 악취, 소음, 위생공중보건(비소·카드뮴 등 발암물질) 등을 종합적으로 검토한 결과, 관계 기관 및 주민들이 우려하는 영향은 미미한 것으로 나타나는 등 자일동 환경자원센터가 최적의 후보지로 재차 입증됐다고 시는 설명했다.

 시는 2001년부터 가동해 온 하루 200t 처리 규모의 장암동 소각장을 폐쇄한 뒤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안에 민간투자 방식(BTO)으로 새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2016년 한국환경공단에 의뢰해 기술진단한 결과 폐기물 증가로 이전이나 증축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받았기 때문이다. 내구연한 15년이 지나 소각률이 떨어진 상태로 200t의 쓰레기 중 170t만 처리하고 나머지 30t은 수도권매립지로 반출하고 있다.

 하지만 양주·포천 등 인근 지자체 주민들의 반대에 따라 6월 환경부 중앙환경분쟁조정위원회에 분쟁 조정을 신청하기도 했다.

 이종태 자원순환과장은 "2025년에는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가 예상되고, 내년부터 수도권매립지 총량제 시행 등 더 이상 소각장 설치를 미룰 수 없기 때문에 자일동 소각장 설치는 선택이 아닌 필수"라고 말했다.

 전략환경영향평가서 본안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음 달 초 한국환경정책평가연구원 환경영향평가 정보지원시스템(www.eiass.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