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정부시는 지난 2일 경기도의회 도시환경위원회가 자원회수시설(소각장) 현대화사업 입지후보지인 자일동 환경자원센터를 방문했다고 3일 밝혔다.

2019090401010001219.jpg
김원기 부의장, 박재만 도시환경위원장을 비롯한 도시환경위원회 의원, 안병용 시장, 홍귀선 부시장, 김대순 양주시 부시장이 모여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해결 방안을 모색했다.

참석자들은 광역지자체 간 수도권매립지 연장 갈등, 지자체 간 소각장·화장장 등 혐오시설 설치 갈등 사례를 공유했다. 또 필수적인 환경기초시설 설치에 대한 무조건적인 반대보다는 지자체 및 지역주민과의 소통을 통해 도시 협력모델을 구축해야 한다는 의견 등이 제시됐다.

안병용 시장은 "1시·군 1소각장이 있으며, 우리 시를 포함한 경기도 지자체에서 소각장을 운영하고 있지만 현재 인체 및 환경에 미치는 피해사례는 없다"며 "소각장이 혐오시설이기 때문에 주민들과의 소통이 어렵지만 노력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소통할 것"이라고 말했다.

시는 2001년부터 가동해 온 하루 200t 처리 규모의 장암동 소각장을 폐쇄한 뒤 자일동 환경자원센터 안에 민간투자방식(BTO)으로 새로 짓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에 자일동과 민락지구를 비롯해 양주·포천 등 인근 지자체 주민들이 꾸준히 반대 의사를 표하며 갈등을 빚고 있다.

의정부=신기호 기자 sk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