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자리.jpg
▲ 지난 2일부터 '8자리 자동차 번호판 정책'이 시행됐으나, 일부 민간 시설에서 자동차 번호판 인식 시스템 업데이트를 하지 않아 시민들이 불편을 겪고 있다. 사진=우제성 기자
"인터폰이 울려서 내려가 봤더니 입·출차 기계가 새 번호판이 달린 차량을 인식 못 하더라고요."

인천시 부평구 부평동의 한 빌딩 주차관리인인 조모(67)씨는 3일 주차 안내데스크에서 하루종일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이 설치된 곳으로 왔다 갔다 했다. 해당 시스템이 새롭게 추진된 ‘8자리 자동차 번호판’을 인식하지 못해 수동으로 요금을 처리해야 했기 때문이다.

지난 2일부터 정부의 ‘8자리 자동차 번호판 체계’가 시행됐으나 번호 인식 시스템 업데이트는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인천지역 차량번호 인식 시스템을 사용하는 시설은 총 971곳(공공 및 민간 포함)으로, 각 지자체별로는 ▶중구 65곳 ▶동구 95곳 ▶미추홀구 86곳 ▶연수구 80곳 ▶남동구 121곳 ▶부평구 344곳 ▶계양구 67곳 ▶서구 104곳 ▶강화군 5곳 ▶옹진군 4곳이다.

정부 정책에 따라 해당 시설들은 새로운 8자리 번호판을 인식할 수 있도록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을 업데이트해야 한다. 현재 공공시설은 모두 완료됐으나 민간시설은 62%에 그치고 있다.

문제는 1대당 30만~100만 원에 달하는 시스템 업데이트 비용 부담뿐 아니라 이에 대한 정부 및 지자체의 지원도 없기 때문이다. 인식 시스템 업데이트를 강제할 수 있는 근거가 마련돼 있지 않은 것도 민간부문 시설에서 적극성을 떨어뜨리고 있다.

계양구의 한 빌딩 주차용역 관계자 황모(62)씨는 "당장 한두 푼이 아쉬워 기존 주차시설 관리도 제대로 못하는 영세한 주차용역업체들이 많은데, 정책에 맞춰서 신속하게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을 교체하기엔 현실적인 어려움이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대해 시 관계자는 "새로운 번호판을 부착한 시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민간부문 시설에 차량 번호 인식 시스템 개선을 지속적으로 독려할 것"이라고 말했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새 번호판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