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업체 간 공급 여부를 놓고 갈등을 빚었던 인천시 서구 오류동 검단하수종말처리장 방류수의 재이용 문제가 해결 기미를 보이고 있다.

총질소 등 일부 항목이 수질기준을 초과한 검단하수처리장 방류수는 공짜로 공급을 요구하는 업체와 공급할 수 없다는 시의 의견이 맞서면서 그동안 재이용할 수 없었다. 시는 이달 아니면 다음 달 중 주변 업체들을 대상으로 검단하수처리장의 방류수 재처리수 수요조사에 나선다고 5일 밝혔다.

시는 1천여억 원을 투입해 내년 7월 완공되는 검단하수처리장의 증설(6만9천㎥)공사를 하면서 증설 용량의 10%인 6천900㎥를 방류수 재처리시설을 갖춰 주변 업체에 재이용수를 공급할 수 있다. 재이용수를 하수요금 590원(산업용)보다 싼 1㎥당 320원에 업체에 공급할 수 있어 업체의 원가 절감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시는 지난해 8월 총질소(기준 1L당 20㎎ 이하)가 수질기준을 초과해 수질개선명령을 받고 방류수 공급을 끊었다. 주변 지역 업체들은 사업장 안에 자체 재처리시설을 설치해 재이용하겠다는 안을 제시하고 무료로 방류수를 공급해 줄 것을 시에 요청했다.

하지만 시는 ‘물의 재이용 촉진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따라 수질기준이 넘는 방류수를 업체에 공급할 수 없다며 맞서 왔다. 업체와 시의 갈등은 감사원 감사로 이어지기도 했다.

시는 검단하수처리장 증설공사 과정에서 방류수 수질기준을 만족시킬 수 있는 재처리시설을 설치한 뒤 재이용수를 공급해 업체들의 요구를 수용하기로 했다. 일단 서구 거첨도 일대 레미콘과 해사업체 등을 중심으로 재이용수 사용 의사를 묻는 수요조사를 벌일 예정이다. 이곳 일부 업체는 공촌하수처리장의 재처리시설(처리용량 3만9천㎥)에 나온 처리수를 써 왔다.

시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께는 검단하수처리장의 재처리수를 업체에 공급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며 "곧 있을 수요조사에 업체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한다"고 말했다.

박정환 기자 hi21@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