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으로 ‘산업집적활성화 및 공장설립에 관한 법률 시행령’이 개정되면서 인천의 산업단지 재생·스마트산단 사업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7일 산단 내 지원시설에 제조업, 농림어업, 위락시설(카지노·모텔) 등 일부만 제외하고 모든 업종의 입주가 가능하다고 발표했다. 이에 따라 오래된 공장 위주 환경에 편의시설이 부족해 청년들이 취업을 기피하던 산단에 야외극장, 레저시설, 펍 등 다양한 지원시설이 들어서게 된다.

인천시와 한국산업단지공단 인천본부(산단공) 등은 지원시설 입주 가능 업종 확대가 산단 재생·스마트산단 사업에 긍정적 효과를 낼 것으로 판단했다.

시 관계자는 "재생사업 중 복합용지 공모가 있는데 산업시설과 지원시설이 50대 50"이라며 "지원시설 업종이 확대됨에 따라 사업자들이 사업계획서를 많이 들고 올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남동산단 재생사업지구에 계획된 복합용지는 32만6천㎡이다. 남동산단 재생사업은 약 306억 원(국비 50%, 시비 50%)을 들여 고부가가치 신성장 유망산업 유치로 산업구조를 개편하는 내용이다.

산단공 관계자는 "남동산단에 지식산업단지가 늘고 있는데, 지원시설 업종이 확대되면 민간 투자유치가 늘어 구로디지털단지처럼 변할 수 있다"며 "시행령 개정에 맞춰 남동산단 관리기본계획을 바꿔야 한다"고 설명했다.

산업부는 지난 10일 남동산단을 2020년 스마트산단(정부와 예산 협의 중)으로 선정했다. 스마트산단은 개별 기업을 넘어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산단 내 기업 간 데이터 공유로 동일 업종·밸류체인 기업들이 스스로 연계할 수 있는 산단이다. 쾌적한 근로·정주환경을 갖춰 근로자 만족도도 높일 수 있다.

남동산단은 최근 지식산업단지가 늘고 있다. 건축 중이거나 허가가 나간 것까지 포함하면 4곳이 있고 복합건물(산업시설 50%, 지원시설 50%)도 1곳 있다. 산단 내 지식산업단지에 설치 가능한 지원시설의 면적을 건축총면적의 20%에서 30%로 상향한다.

산단공 관계자는 "복합건물 등 지원시설이 활성화되면 지원시설에 있는 일부 오피스텔에 산단 노동자 입주가 활발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남동산단은 약 7천 개 기업 중 6천여 개(95%)가 종사자 50인 미만의 영세 소기업이다. 최초 계획단계부터 근로자복합센터 및 주차장 시설 등을 제대로 확보하지 못한 채 고밀도 공장지대로 개발됐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