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당산에 위치한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 유아교육과 과정(유아교육전공 아동가족/가정전문학사)이 어린이집 교사가 되기 위해서 필수로 갖춰야할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무시험검정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돕고 있어 눈길을 끌고 있다.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이하 서현전)는 유능한 유아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을 운영하고 있는 전문학교로, 타 유아교육과 대학교와 달리 학생들의 취업희망 1순위인 어린이집 취업을 돕기 위해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특히 이 전공의 학생들은 정규 커리큘럼만 이수하게 되면 시험을 치르지 않고도 보육교사 2급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다. 보육필수 6과목, 영유아교육 6과목 이상, 발달 및 지도 1과목 이상, 건강·영양 및 안전 2과목 이상, 가족 및 지역사회 협력 1과목 이상, 보육실습 1과목 이상 이수 등 총 17개 이상의 교과목, 51학점 이수를 통해 학생들은 별도로 준비하지 않아도 보육교사 자격증을 취득할 수 있게 되며, 취득 후에는 어린이집 교사로 근무가 가능하다.

이외에도 서현전은 학교와 MOU를 체결한 유아 보육 관련 기관에서 학생들이 현장실습 및 인턴십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학생들은 교내에서 배운 지식 및 기술들을 바탕으로 예비 유아교사 활동을 진행하며, 실제 계양어린이집, 당산1동 어린이집, 구립 이화어린이집, 서초구립 내곡어린이집, 도시마을 어린이집, 화현어린이집, 삼성어린이집 등에서 현장실습을 진행하였다.

학생들은 예비 유아교사 현장실습을 통해 실무역량과 현장감각을 길렀으며, 취업경쟁력도 강화할 수 있다.

또한 전문성을 갖춘 유아교사로 양성하기 위해 교내에서 실무 자격증 특강을 진행하고 있다. 이를 통해 학생들은 풍선아트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지도자 자격증, 아동미술 심리 상담사 자격증, 유아 체육지도자 자격증, 손유희 지도자 자격증, 프로젝트 접근법 지도자 자격증 등을 취득할 수 있다.  

그 결과, 서현전 유아교육전공은 국공립 어린이집과 관련 기관에 취업자를 대거 배출해 97%의 취업률을 기록한 바 있다.

현재 서울현대직업전문학교는 유아교육과 과정을 포함해 호텔조리학과 과정, 호텔제과제빵학과 과정, 커피바리스타학과 과정, 드론학과 과정, 경찰행정학과 과정, 상담심리학과 과정 등 전 과정에서 2020학년도 신·편입생을 우선선발 모집하고 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