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제공>
사진=인천시청 전경.<인천시 제공>

인천복지재단이 박남춘표 복지정책이라 할 수 있는 ‘인천 복지기준선’의 중간보고를 앞두고 삐걱대고 있다. 핵심 연구과제를 수행할 연구원들이 대거 이탈해 주요 과업 추진 차질은 물론 일관성 있는 복지정책 마련에 난관이 예상되고 있어서다.

18일 인천시와 재단 등에 따르면 재단 연구직 정원은 총 5명이다. 재단이 설립될 당시 5자리 중 4자리가 채워졌지만 현재는 연구원 3명이 그만둔 상태다. 남은 1명도 최근 개인 사정으로 퇴사 처리를 앞두고 있는 등 사실상 연구를 진행할 수 있는 인원은 단 한 명도 없다.

시와 재단은 연구원들의 이탈이 과업 수행 과정에서의 이견과 개인적인 사정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대표이사 취임 전 직원들이 이미 상당수 채용돼 있었던 만큼 대표이사와 사무직, 연구직 간 사회복지정책 연구개발 방향 등에 대해 충분한 의견을 나눌 시간이 부족했다는 것이다.

유해숙 대표이사는 지난달 열린 인천시의회 제256회 임시회 주요업무보고를 통해 "미리 채용된 직원들과 손발을 맞춰 인천 복지의 길을 잡는 막중한 임무를 수행하기가 굉장히 어려웠다"고 토로하기도 했다.

공석이 된 연구원들의 역할은 외부 초빙연구원으로 대체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지만 인천시 복지정책을 재설정하는 데 차질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특히 재단 연구원들의 대거 이탈은 박남춘 시장의 핵심 복지정책으로 대변될 인천 복지기준선을 비롯해 지역의 전반적인 사회복지 틀 구축에 영향을 준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재단이 명시한 연구직의 역할은 ▶사회복지 발전 중장기계획 수립 지원 ▶사회복지 분야에 대한 정책 개발 및 조사·연구 ▶사회복지서비스 품질관리 및 컨설팅을 위한 평가·인증 지표 개발 ▶국내외 사회복지 연구기관과의 교류·협력 ▶기타 연구사업 관련 제반 업무 등이다.

무엇보다 복지기준선 중간보고 및 복지 분야 2030 이음정책 발표가 예정된 30일을 불과 2주가량 남겨 둔 상황이어서 우려의 목소리는 더 커지고 있다.

이에 대해 시와 재단은 복지기준선 등 재단이 안고 있는 주요 연구나 과업 수행에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연구원 2명이 그만둔 두 달여 전부터 초빙연구원 및 교수들과 함께 연구를 진행해 오는 등 지금은 체제가 안정화됐다는 것이다. 또 현재 연구원 4명 채용이 진행 중으로, 이르면 다음 달께부터 정상화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재단 관계자는 "인천복지재단은 이제 출범 후 반년이 조금 지나 시작하는 단계로, 서로 소통하고 맞춰 나가는 단계를 거쳐 보다 나은 방향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복지기준선 설정과 정책 연구개발 등 재단의 주요 역할은 역량 있는 연구자들과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복지정책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