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다.사진=김교흥 서구갑 지역위원장실 제공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있다.사진=김교흥 서구갑 지역위원장실 제공

인천 청라지역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불러왔던 청라소각장 증설 논란이 일단락됐다. 인천시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은 지난 23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당정협의회를 열고 청라소각장을 증설하지 않기로 합의했다고 24일 밝혔다.

이날 협약은 국회 사무총장을 역임한 김교흥 서갑위원장 주도로 진행됐으며, 당정은 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을 따르고 자원 재활용을 극대화하기로 합의했다.

주요 합의 내용은 시가 청라소각장을 증설하지 않는 것을 비롯해 ▶생활폐기물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라 군·구별 소각장 설치 ▶생활폐기물 발생량 감량화를 위한 군·구별 체계적이고 과학적인 선별장 설치 ▶소각장 친환경 현대화 및 이전·폐쇄·신규 입후보지 검토 수행 ▶2025년 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한 군·구별 폐기물 처리시설 설치 방안 등이다.

또한 당은 환경부를 통해 소각장, 대체 및 자체매립지 등 자원환경시설과 인근 지역에 친환경 타운을 조성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로 했다.

2001년 준공된 청라소각장은 서구·부평구·계양구·중구·동구·강화군의 생활폐기물을 소각 처리하고 있다. 하루 소각량은 500t 규모이지만 내구연한인 15년이 지나 시설이 노후화돼 현재 350∼400t가량을 처리하고 있다.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와 생활폐기물 직매립 제로화를 위해 소각장 확충이 필요하다는 입장이지만 청라 주민들은 소각장 폐쇄를 주장하고 있다.

지난 17일 진행된 ‘청라 자원환경시설 현대화사업 타당성 검토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 사전설명회’에서도 양측의 의견이 팽팽하게 맞섰다.

청라를 지역구로 둔 김교흥 위원장은 "청라소각장을 증설하지 않기로 합의한 것은 주민의 건강권·환경권 보장을 위한 당연한 결과"라며 "앞으로 합의 결과 이행 과정에서 주민 의견이 최대한 관철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다.

시 관계자는 "이달 말이나 다음 달 초 관련 용역을 발주할 계획"이라며 "용역을 진행하는 과정에서도 주민들의 의견을 계속 들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청라소각장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