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리카돼지열병이 파주 연천에 이어 김포, 인천 강화까지 추가 확산되면서 방역태세에 구멍이 뚫렸다는 지적이다. 강화는 발병 지역으로부터 거리가 가까운데다 납품하는 도축장이 같아 수송 시 발생하는 분변, 혈흔 등으로 인한 감염 가능성 우려가 컸던 지역이다. 지난 17일 첫 발병 이후 방역당국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위기 경보를 ‘심각’ 단계로 격상하고, 전국의 가축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내리는 등 확산 방지를 위해 총력을 기울였으나 확진 판정을 받은 경기도내 농장 4곳을 거쳐 가거나 같은 시설을 이용한 축산 차량이 역학조사 기간에 강화를 오간 정황이 드러나면서 사실상 인재라는 지적마저 나오고 있다. 

돼지열병 확진이 이뤄지면서 양돈농가 피해는 물론 일선 지자체의 주요 행사까지 줄줄이 취소돼 지역경제에 타격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전망이다. 이재명 경기지사의 강력한 방어태세 구축  주문 여파로 인해 도내 6개 시·군의 행사가 연이어 취소된 데 이어 추가적으로 다른 지자체의 대형 행사 및 축제가 취소될 것으로 보여 지역경제에 미치는 악영향이 상당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처럼 양돈산업과 지역경제에 큰 타격이 예상되지만 정작 문제는 뚜렷한 대응책이 없다는 것이다. 아직 치료제나 백신이 개발되지 않아 한 번 유입·확산되면 그 피해가 막심할 수밖에 없다. 정부도 올 5월 북한에서 발병한 후 전국 모든 양돈 농장을 대상으로 돼지 혈액검사를 하고 방역 비상태세에 돌입했으나 방역에 구멍이 뚫린 것이다. 더 이상 타 지역으로의 확산 방지를 위해 꼼꼼한 현장 방역과 철저한 예찰검사 등 지나치다 싶을 정도의 강력한 대응이 필요해 보인다. 

정부도 돼지열병 중점관리 지역을 경기도를 비롯해 인천시, 강원도 전역으로 확대하고 재차 전국에 돼지 일시 이동 중지 명령을 내린 가운데, 행정안전부도 차단 방역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 하지만 정부의 노력도 노력이지만 무엇보다 국민의 협조가 절대적이다. 따라서 관계 기관들은 차단 방역을 위해 국민 협조가 필요한 사항을 신속히 국민에게 알리고 더 번지지 않도록 예찰은 물론 소독조치 강화 등 할 수 있는 모든 자원을 동원해 철저하게 대응해야 한다. 양돈산업 피해 최소화는 물론,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확산 방지를 위한 방역망 강화에 최선을 다해 주기 바란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