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해안에는 아직도 여전히 군 철책과 제방, 발전소, 항만·산업단지, 보호구역 철책 등으로 막혀있다. 이로 인해 해안 인접과 매립 공간이 친수공간으로서의 역할을 할 수 있는 방향 모색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높다. 특히, 인천 도심지역 해안선 212㎞ 중 63.6㎞가 군 철책이라는 점이다. 이 때문에 인천 해안선과 주변 항만·도서, 시설 등을 두루 살펴 현재 인천 해안선이 갖는 문제점과 현황을 분석하고, 이를 통해 인천 시민들을 위한 해안 개선 과제를 시와 시민단체 등과 함께 나눠 고민하자는 얘기다.

 인천지역은 매립으로 인한 섬의 역할 축소, 2m가 넘는 제방 등으로 바다와 가장 가까운 도시임에도 소래와 월미도를 제외하면 시민들이 바다를 만질 수 없다. 따라서 항만 배후단지의 해안 테마화, 버려진 해안 철길 이용, 철책과 제방 축소 등으로  해양친수도시, 해양문명도시, 해양관광도시로 조성하기 위한  해안 현안문제 해결에 관해선 겉돌아선 안된다.

 최근 한 연구기관이 조사한 바에 따르면 인천지역의 항만·산업단지·발전소·보호구역 및 철책, 방파제 등으로 활용·접근이 제한되는 해안은 인천 전체 해안의 약 59%이다. 여기에 철책으로 인한 도시미관을 해치는 것은 물론,  대중교통 부족으로 인천시민의 해안 접근성 또한 떨어지는 것으로 조사됐다. 이뿐만 아니다. 육상 중심의 관광시설, 비정기적 유람선, 해안변 보행 데크 부재 등 해양 체험 콘텐츠 부재와 인천시의 해양지역 관리 권한 부재 역시 인천 해안선이 지닌 문제로 지적됐다.

 이와 같이 그동안 조사·연구를 통해 제기된 내용을 종합적으로 볼 때 인천시 주도의 체계적인 해양공간 계획권 강화 및 해양 친수공간 접근을 위한 대중교통망 정비는 절실하다 하겠다. 

 또한 다양한 해양체험형 관광 콘텐츠 개발과 철책선 단계적 제거를 통한 해안변 개방 등 친수공간으로의 인천 해안선 개선 방안이 필요하다. 아울러  바다와 인접한 인천 원도심의 강점을 살려 포구개발, 갯벌활용 등 해양친수공간 조성에도 힘써야 할 때가 아닌가 싶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