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환경 개선공사가 다시는 학생들의 학습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철저한 대책이 필요하다는 요구가 인천시의회에서 나왔다.

김성준(민·미추홀1)의원은 8일 제257회 임시회 1차 본회의 5분 발언을 통해 "서화초등학교는 공사 지연으로 개학 전날까지도 비계(공사용 철골구조물)가 학생들의 통학로에 위험하게 노출돼 있고, 통학로와 복도에는 각종 날카로운 폐자재와 유리 조각들이 뒹굴고 있었다"며 "학교의 각종 공사는 다른 공간의 공사와는 달리 학생들의 안전과 학습권을 세심하게 지키기 위한 철저한 계획과 관리·감독이 이뤄져야 한다"고 말했다.

김 의원은 학교 공사가 학사일정까지 지장을 준 문제<본보 10월 8일자 19면 보도>의 원인은 관리 역할을 못 한 시교육청과 교육지원청에 있다고 꼬집었다.

그는 "공사에 대한 전문적 지식이나 관리 경험이 없는 단위학교들은 이러한 공사 진행 환경이 너무나 부담스럽게 느껴질 것 같다"며 "공사계획과 관리·감독을 교육청의 담당부서가 합리적이고 안전한 매뉴얼을 바탕으로 철저히 해 줘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어 "공사업체 선정에서도 학교공사에 전문성을 가진 최적의 업체를 선정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시교육청이 교육환경개선사업을 계획하는 단계에서부터 고민과 대책 마련을 철저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김성준 의원은 "꼭 현장에 교육감께서 다녀가시고 학부모들의 거친 항의가 있어야만 안전대책이 나오는 것은 이 시대의 교육행정이 아니라고 생각한다"며 "다시는 인천의 교육 현장에서 원칙 없는 공사계획으로 학생들의 학습권이 침해되지 않도록 고민과 대책이 만들어져야 한다"고 말했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