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 데이터 기반 행정 혁신이 발 빠르게 추진되고 있다.

9일 시에 따르면 올해 초 민선7기 4년 동안 추진할 ‘데이터 기반 행정 기본계획’을 확정했고, ‘데이터 기반 정책 혁신을 통한 인천시민의 삶의 질 향상’이라는 비전 아래 ▶데이터 행정 인프라 확충 ▶데이터 기반 일하는 방식 개선 ▶데이터 거버넌스 구축 등 3대 분야 12개 과제를 실행에 옮기고 있다.

지난 2월 신설된 데이터혁신담당관실이 주요 정책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을 실시하고 시민들의 삶과 밀접한 정책들의 결정과 개선에 활용하고 있다.

시는 택시 불법행위 특별단속의 실효성을 높이기 위해 올 상반기 접수된 민원 데이터를 토대로 민원이 많이 발생한 장소와 시간을 특정했고, 월 3차례 이상 심야 단속을 진행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실질적인 위법행위 감소와 택시서비스 개선이 이뤄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또 올해 시내버스 1천900대에 공공 와이파이를 구축한 데 이어 내년부터 2022년까지 버스승강장 3천400여 곳까지 서비스를 확대할 계획이다. 시는 유동인구와 상주인구, 주변 대중교통 등 데이터를 분석해 우선 설치 지역을 도출했고 향후 연도별 설치계획 수립에 반영할 방침이다.

전기차 충전시설 입지 분석에도 쓰이고 있다. 전기차 차고지와 다수 운행지역 등의 데이터를 기초로 전기차 충전시설 우선 설치 지역을 찾아낸다.

여기에 시가 보유하고 있는 체납자 정보(27종)와 신용정보(16종)의 데이터를 융합해 체납자의 특성을 파악하는 체납회수 모형도 마련 중이다.

빈집 활용에도 사용되고 있다. 빈집 데이터를 분석해 해당 지역에 가장 필요한 빈집 활용안을 만들고, 빈집 예측 모델을 수립해 빈집 활용 프로젝트에 참고할 계획이다.

아울러 공동주택별 관리비 부과 추이와 특성을 토대로 관리비 부당 부과 징후 단지를 특정해 지도·단속에 활용할 예정이다.

시는 오는 12월 시민들에게 지역 통계와 데이터를 통합 제공하기 위해 데이터 개방 포털을 구축한다. 또 인천의 데이터와 외부 데이터의 체계적인 수집과 저장, 활용을 위해 빅데이터 플랫폼도 만든다.

시 관계자는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에는 관광·민원·소방·인구 등 4개 분야에 대한 웹서비스가 포함돼 119 출동시간 단축과 시민 불편사항 예측 및 사전 해결에 대한 직접적인 행정서비스 개선에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며 "데이터 개방 포털과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대량의 데이터를 활용한 과학적 정책 분석과 시민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와 데이터 제공이 동시에 활성화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