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문화재단 혁신안이 내부동의를 얻어 본격적인 추진단계에 접어들었다.

재단은 지난 11일 열린 임시이사회에서 인천문화재단 혁신안을 원안의결했다. 혁신안은 재단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대표이사 추천과정에서 시장의 권한을 최소화하고, 조직을 업무 위주로 재조정하는 등 관료화된 조직을 개편하는 내용이다.

재단 혁신위원회에서 확정한 이 안은 지난 8월 30일 재단 이사회 안건으로 상정됐으나, 실행방안에 대해 추가 논의가 필요하다는 요청에 따라 숙의기간을 가졌다. 이후 열린 이번 이사회에서는 혁신안 수용을 결정하면서 세부 추진계획 마련을 위한 방법들도 함께 다뤘다.

이에 따라 재단은 오는 12월까지 혁신안 이행에 필요한 조례나 정관, 규정 등을 변경할 예정이다. 조직개편의 경우, 외부 컨설팅을 통해 실제 조직부서의 민원과 직급별 의견, 사업, 업무분담 등을 전체적으로 분석하기로 했다. 혁신안에 통합 팀제 운영과 결재단계 축소 등의 원칙이 담겼지만, 부서명이 공란으로 남아있거나 부서당 배치인원 등 구체적인 내용이 결정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또 인천역사문화센터는 인천시 차원의 중장기 로드맵에 맞춰 역할을 재정립 하기로 했다. 역사문화센터는 문화예술활동 지원을 담당하는 재단의 성격과 맞지 않다는 지적과 인천시 시사편찬위원회와의 업무 중복 논란이 있어 왔다.

이어 대표이사 추천위원회는 인원을 확대하고 직원과 시민 참여를 확대하는 혁신안을 따른다. 다만, 시의회 추천인사가 확정되지 않아 추이를 지켜볼 방침이다. 재단은 오는 연말까지 이행안을 확정 짓고 내년 초부터 혁신안을 적용할 계획이다.

홍봄 기자 spring@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