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국 법무부 장관 사퇴와 관련해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14일 검찰개혁을 완수하겠다는 각오를 다졌지만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 등 야당은 대통령의 사과를 촉구하는 등 공세 수위를 더욱 높였다.

민주당 홍익표 수석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기득권 세력 저항과 어려움 속에서 어느 정부도 하지 못한 검찰개혁 제도화를 여기까지 끌고 온 것도 조 장관의 노력과 역할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홍 수석대변인은 "이 과정을 통해 검찰개혁 필요성과 절실함이 분명히 드러났다"며 "이제 혼란과 갈등을 넘어 검찰개혁을 반드시 완수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그는 "민주당은 책임지고 검찰개혁 제도화를 기필코 마무리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하지만 자유한국당은 대통령 책임론을 제기하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한국당 황교안 대표는 "이제 문재인 대통령의 차례다. 국민적 상처와 분노, 국가적 혼란을 불러온 인사참사, 사법파괴, 헌정 유린에 대해 대통령이 국민 앞에 직접 통렬하게 사죄해야 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어 "검찰은 흔들림 없이 수사에 임해야 한다"며 "더 이상 대통령과 이 정권의 부당한 수사 방해가 있어서도 안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공수처법은 문재인 정권의 집권 연장 시나리오일 뿐"이라며 "국민들은 더 이상 대통령의 거짓말과 왜곡에 속지 않을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나경원 원내대표도 "그동안 국론을 분열시키고 국민을 우습게 여겼던 이 정권이 이 부분에 대해 사과해야 한다"며 "문재인 대통령의 사과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기자들을 만나 이같이 밝힌 뒤 "조국 전 민정수석으로 촉발된 조국 사태는 아직 끝나지 않았다"며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구했다.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는 "조국 전 법무부 장관이 국민의 목소리를 들어 늦게나마 사퇴를 결정한 것을 환영한다"고 말했다.

이어 손 대표는 "조 전 장관에게 제기된 의혹들에 대한 수사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하게 진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은 즉각 대국민 사과를 하고 강경론으로 일관하며 국민 분열을 부추긴 청와대 참모들을 경질하는 일대 국정쇄신에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오 원내대표는 입장문을 통해 "오늘날 이 사태를 만든 책임은 전적으로 문 대통령에게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