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의회가 주민 목소리를 들었다는 명분으로 송도 9공구 화물주차장 조성 문제에 대한 책임을 회피하려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14일 시의회 등에 따르면 인천 송도국제도시 주민들이 전달해 온 ‘아암물류2단지 화물주차장 대체부지 마련 청원’을 본회의에 부의할 예정이다. 청원은 오는 22일 제257회 임시회 5차 본회의 상임위원회에서 의결될 가능성이 높다. 청원이 본회의를 통과하면 시는 시의회에 처리 결과를 보고해야 하는데 법적 구속력은 없다.

송도8공구연합회는 청원문을 통해 "화물차 주차장 수요는 송도가 아닌 송도 밖 남항의 수요인데, 3만 가구의 주거지 앞에 화물차 주차장을 만들겠다는 것은 이해할 수 없다"며 "인천시는 송도 9공구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 주차장의 대체부지를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김희철 시의회 산업경제위원회 위원장은 "시 집행부가 행정행위의 적합성과 주민의 목소리를 적극적으로 고려해 균형감 있는 계획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며 청원소개 이유를 설명했다. 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는 "대체부지 검토 용역을 추진할 때 현재 예정부지를 포함시켜 다른 지역에서의 민원 발생 소지도 줄여야 한다"는 의견으로 본회의 부의에 동의했다.

시와 연수구, 인천항만공사(IPA) 등 관계 기관들은 마땅한 대체지가 없어 뚜렷한 해결책을 내지 못하고 있다. 현재 시는 최적지를 찾기 위한 관련 용역의 발주를 준비하면서 이들과의 협의를 통해 기초조사 항목과 과업 범위 등을 설정하고 있다. 대체지를 찾더라도 해당 지역에서 민원이 발생하는 등 지역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 때문에 소극적인 움직임을 가져가는 상황이다.

문제는 이 같은 상황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시의회가 시민 대의기관이라는 이유로 아무런 대안을 제시하지 않은 채 시를 향해 시민 목소리에 답하라는 것은 현안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는 의견이 나온다.

지역의 한 관계자는 "예정된 송도 9공구 화물차 주차장을 다른 지역으로 옮긴다고 가정하면 대체지 인근 주민들은 피해를 입게 되는 것"이라며 "대의기관인 시의회가 민원을 처리하는 것이 중요한 게 아니라 지역사회 소통을 이끌고 머리를 맞댈 수 있도록 중간자적 역할에 나서야 한다"고 지적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