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는 도내 거주 탈북인 수가 1만 명을 돌파함에 따라 안정적 정착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사업을 확대 추진한다고 14일 밝혔다.

도는 2008년 전국 최초로 탈북인 출신 공무원 채용을 시작해 현재 61명이 근무 중이며, 2009년 1월부터 지자체 최초로 탈북인 정착 지원 전담팀을 설치해 탈북인들의 안정적 정착을 지원하고 있다.

특히 올해는 평화시대를 대비해 도비 8억5천만 원, 국비 19억4천400만 원 등 총 27억9천400만 원의 예산을 편성, 탈북인들의 ▶적응 지원 ▶인식 개선 ▶취업 역량 강화 ▶상담 및 사례 관리 등 4개 분야 11개 지원정책을 시행 중이다.

주요 사업으로는 탈북인의 정착 초기 생활 안정을 도모하기 위해 도에 신규 전입하는 가구에 대한 가전제품 지원과 도내 하나센터 6곳을 통한 초기 집중교육 및 지역 적응 지원을 하고 있다.

탈북인에 대한 사회적 인식 개선을 도모하기 위해 남북한가족 통일 결연 사업, 탈북인 문화격차 해소사업, 새로운 경기 통일한마당 등 다양한 소통·화합 프로그램을 마련해 추진 중이다.

아울러 삶의 질 향상과 경제적 자립을 도모하기 위해 요양보호사, 경리사무실무자 양성 등 취업지원사업을 추진하고, 북한말 교정과 언어능력 향상 지원을 통해 취업자신감을 도모하고 있다.

특히 내년부터 한국어에 서툰 제3국 출생 탈북인 자녀들에 대한 우리말 능력 향상을 돕는 사업을 신규 추진할 예정이다.

이 밖에도 현재 수원과 의정부 2곳에서 운영 중인 도 탈북인 돌봄 상담센터와 도내 6개 하나센터에서 이뤄지는 취업·법률·의료·생활고충·심리 분야 상담 등을 통해 생활밀착형 종합 지원 및 사례 관리를 실시한다.

도는 향후 통일부 및 하나센터 등 민관 협업을 통해 경제적 곤란이나 질병, 사회·심리적 고립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취약 탈북인을 적극 발굴해 지원하고 복지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데 주력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내년에는 올해보다 4억2천800만 원이 더 늘어난 32억2천200만 원(도비 11억1천700만 원, 국비 21억500만 원) 규모의 예산을 편성해 지원·보호정책을 더욱 강화할 방침이다.

안유신 기자 ay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