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융기관 상담전화’ 올해 1억9000만 건 중 96.6% 소비자가 통화료 부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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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기관 상담전화’ 올해 1억9000만 건 중 96.6% 소비자가 통화료 부담
  • 박태영 기자
  • 승인 2019.10.22
  • 2면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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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소비자들이 상담, 민원 등을 위해 이용하는 금융사 대표번호 통화의 96.6%는 통화료를 고객이 부담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바른미래당 유의동(평택을·사진)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9년 1월부터 8월까지 금융기관 19곳의 대표번호 통화량은 1억9천만 건에 달했다. 그런데 이 중 96.6%가 통화료를 소비자가 부담하는 대표번호였다. 2010년 이후 금융사들은 통화료를 금융회사가 부담하는 080 수신자부담 전화회선을 도입해왔다. 그러나 통화료를 발신자인 고객이 부담하는 1577, 1588 대표번호도 동시에 운영하면서 대부분의 고객전화는 고객 스스로 통신비를 부담하도록 안내하고 있는 것이다.

이에 유의동 의원은 "악성 민원, 상습적 장시간 통화 등 특수한 전화를 제외하고는 금융사 대표번호 이용은 상담과 소비자 권리를 위해 이뤄지는 것"이라며 "통화료를 소비자에게 100% 가까이 부담시키는 것에 대해 금융사들의 재고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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