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 연합뉴스
사진 = 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의 ‘정시 비중 확대’ 계획 발표가 나온 이후 경기도내 교육계가 서로 다른 입장을 보이며 엇갈리고 있다.

지난 22일 국회에서 진행된 내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문 대통령이 "정시 비중 상향을 포함한 입시제도 개편안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이후 정시 비중 확대에 대한 찬반 의견이 맞서면서 교육계가 양분된 모습이다.

보수성향 교원단체인 경기도교원단체총연합회(경기교총)는 "정시 확대 방침이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현재 시행 중인 수시제도의 취지는 좋지만 도입 당시부터 ‘현대판 음서제도’라는 비판이 끊이지 않는데다, 최근 조국 사태 등을 통해 수시의 문제가 드러난 만큼 정시와 수시 간 비율 조정은 필요하다는 것이다.

경기교총 관계자는 "무엇보다 대입 과정에서의 공정성 문제가 중요하다"며 "수시제도는 금전적인 능력이 있거나 정보력이 좋은 부모를 둔 자녀들이 해당 제도를 잘 이용해 대학에 진학할 수 있겠지만, 서민 가정의 아이들은 스스로 정보를 취합해야 하는 어려움이 있다 보니 수시의 혜택을 제대로 받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어 "그동안 수시가 문제 있다는 것은 학부모들 사이에 공공연한 비밀이었음에도 먼저 공론화하기에는 부담스러웠는데 이번에 표면 위로 떠오른 것일 뿐"이라며 "다만, 이 같은 시도가 정치권에서 제기된 만큼 교육적 측면에서 정시와 수시 비율을 잘 조정할 수 있을지에 대한 우려는 존재하기 때문에 교육적 관점에서 접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반면 진보성향 교원단체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 경기지부(경기전교조)는 정시 확대 방침에 부정적인 시각을 보이고 있다. 수시제도는 다양한 사람이 다양한 방식으로 대학에 진학할 수 있는 체계로, 공정성 측면에서 정시보다 바람직하다는 것이다.

경기전교조 관계자는 "정시 확대 발표 과정에서 나온 공정성이라는 것이 대통령이 생각하는 공정성과 현장에서 생각하는 공정성이 다른 것 같다"며 "시험만 공평하게 치른다고 공정한 것은 아니다"라고 잘라 말했다.

그러면서 "정시가 확대되면 사교육 확대 역시 불가피해 금전적인 여유가 있어야 가능한 것으로, 이를 제대로 못하면 부유하지 않은 가정의 아이는 대학에 가지 못하는 상황이 고착화될 수도 있다"며 "수시제도에 문제가 있다면 그 부분에 대한 보완과 개선을 하는 것이 맞지, 굳이 정시 비중을 확대해 과거로 후퇴할 필요는 없다"고 주장했다.

한편, 전국시도교육감협의회도 이날 발표한 성명서를 통해 "수능 위주 평가 전형인 정시 비중 확대 의지는 그동안 이를 반대해 온 교육감들과 정면 배치되는 입장"이라며 "수능 위주의 정시전형 확대는 학교교육과정의 파행을 부추길 것"이라고 우려를 표명했다.

전승표 기자 sp4356@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정시 확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