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국제공항공사가 일본의 수출규제 사태 등으로 경영난을 겪고 있는 항공사들을 위한 지원 방안을 추진한다.

30일 인천공항공사에 따르면 최근 인천공항을 이용하는 항공사들에 대한 공항시설 사용료를 일부 감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공사는 2018년 1월부터 올해 말까지 조명료, 탑승동 탑승교 사용료, 페리기(빈항공기) 착륙료 등 일부 공항시설 사용료를 전 항공사들을 대상으로 감면하고 있다. 정류료와 수하물 처리시설 사용료, 계류장 사용료는 감면 항목에서 제외했다.

공사는 올해 말 감면 기한이 종료됨에 따라 연장을 검토하고 있다. 금액은 약 300억 원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지난 18일 열린 인천공항공사 국정감사에서도 일본 경제규제와 관련해 올 연말까지 항공사 매출 피해가 최소 5천369억 원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는 의견이 나왔다.

지난해 9월 인천공항 일본 여행객은 49만2천758명이었다. 하지만 올해 9월은 35만3천992명으로 28.9% 줄었다. 일본 운항 편수가 많은 저비용항공사(LCC)들의 영업이익도 전년 대비 30∼80%까지 감소할 것으로 예상됐다.

공사는 국감에서 일본 감편 노선에 대한 대체 항공편을 대상으로 신속한 슬롯 배정 및 마케팅을 지원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또한 공사는 글로벌 항공 경쟁구조상 국내 항공사뿐만 아니라 전 항공사를 대상으로 일부 공항시설 사용료를 감면할 수밖에 없다는 입장이다.

공사 관계자는 "일부 공항시설 사용료 감면 연장을 검토하는 단계로 아직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하지만 긍정적인 측면으로 지원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공항공사는 국감에서 ▶항공사 노선마케팅(광고매체비) 실비 지원 ▶신규 수요 발굴 독려 전세편 인센티브 대상 공항 확대(전세편 운항 여행사 1편당 최대 300만 원 지원) ▶인바운드 유치를 위한 팸투어 및 현지 OTA(Online Travel Agency) 활용 프로모션 시행 ▶부진 노선 이용 촉진 라디오 캠페인 시행 등 대체수요 개발·촉진활동 등의 지원 방안을 내놨다.

이승훈 기자 hun@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