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인천시당 계양갑·을 당원협의회가 인천 계양테크노밸리에 추진 중인 광역폐기물 소각시설에 대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당협은 11일 인천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가 최근 계양테크노밸리 전략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한국토지주택공사(LH)에 일일 500t의 폐기물을 소각할 수 있는 40만㎡ 규모의 광역폐기물 소각시설 설치를 요구한 사실이 드러났다"며 "소각시설 추진은 지역주민들을 무시하는 처사로, ‘건설 백지화 운동’에 본격적으로 나설 것임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오성규 한국당 계양갑 당협위원장은 "광역 소각시설이 계양테크노밸리에 들어선다면 주변 임학·병방·귤현·동양택지는 물론 계산택지 주민들까지 피해를 입을 수 있다"며 "당원협은 계양지역 발전을 외면하는 박남춘 시정부와 더불어민주당을 성토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당원협은 시를 상대로 주민 의견 수렴 없이 추진한 광역 소각시설 추진 사과와 계양테크노밸리 전략환경영향평가 협의 과정에서 LH에 보낸 광역 소각시설 건설 공문 철회 등을 요구했다.

또 지역구 국회의원인 민주당 송영길·유동수 의원에게도 계양지역 주민에게 광역 소각시설에 대한 입장과 해법을 제시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앞두고 각 군·구별 자체 소각장 준비 전까지 노후화된 청라소각장의 현대화 필요성을 내세워 ‘친환경 현대화사업 타당성 및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추진 중이다.

우제성 기자 wjs@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