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대학수학능력시험을 앞두고 수능 당일 수험생들을 위한 전방위적 지원책을 마련했다.

11일 시에 따르면 오는 14일 치르는 대학수학능력시험의 인천지역 응시자는 2만7천726명으로, 시험장은 49개 교 1천24개 교실에 치른다.

시는 수능 당일 오전 6시부터 8시 10분 사이 시내버스 운행을 늘려 집중 배차한다. 지하철도 만약의 사태에 대비해 예비 차량 3편을 대기시켜 긴급 상황 발생 시 즉시 투입하기로 했다. 택시도 수험생 등교시간대 지하철역 및 버스정류소와 시험장 간 집중 운행하며 ‘수험생 빈차 먼저 태워 주기, 함께 태워 주기’ 운동을 전개한다. 또 수능 당일 시험장 주변 차량 지도·단속이 강화돼 시험장 200m 전방 차량 진출입 통제 및 반경 2㎞ 이내 불법 주차차량은 견인 조치될 수 있다.

특히 장애인 수험생의 교통편의를 위해 수험표를 소지한 1·2급 장애인, 3급 뇌병변 및 하지지체 장애인과 이들을 동반한 보호자를 대상으로 장애인 콜택시 무료 운행도 실시한다. 등교시간대 교통 혼잡 해소를 위해 시, 자치구, 공사 등의 시험 당일 출근시간을 평소보다 1시간 늦은 오전 10시로 조정한다.

아울러 도서지역 수험생들과 학부모의 불편 해소를 위해 올해 수능에 응시한 도서지역 수험생 6개 고등학교 73명에 대해 교통비와 숙박 및 식사, 원서비 제공 등을 내용으로 하는 지원대책을 마련했다.

수능을 끝낸 학생들을 위한 공연도 풍성하게 준비돼 있다. 시는 18일 오전 9시부터 낮 12시까지 인천삼산월드체육관에서 ‘제10회 인천 미래 인재양성 MIND UP’ 행사를 개최, 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체육·문화활동, 토크콘서트, 연예인과의 만남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푸는 시간을 마련한다.

인천문화예술회관은 수험생을 위한 반값 할인 행사를 마련했다. 23일과 24일 이틀간 총 6개 인기 밴드들의 공연을 즐길 수 있는 ‘2019 밴드데이’, 12월 11일부터 14일까지 진행되는 청소년을 위한 공연 축제 ‘얼리 윈터페스티벌’과 12월 19일 인천시립합창단의 ‘Christmas Favorites’를 50% 할인된 가격으로 만날 수 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