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개월 앞으로 다가온 제21대 국회의원 선거에 대비해 검찰이 선거사범에 대한 집중단속을 진행한다.

인천검찰청은 14일 중회의실에서 선거관리위원회 및 경찰 등 선거전담 관계자와 함께 대책회의를 열었다. 검찰은 거짓말·금품선거, 여론조작 등 주요 선거범죄를 집중 단속하고, 내년 4월 15일 치러지는 총선이 공명정대한 선거가 될 수 있도록 모든 역량을 집중할 계획이다.

또 인천지검 공공수사부장을 반장으로 하는 선거사범 전담반을 지난달 꾸리고 비상근무체제에 돌입했으며, 유관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 특히 후보자 신상 관련 허위·조작 정보와 근거 없는 폭로ㆍ비방, 언론보도의 외형을 꾸며 허위사실을 퍼트리는 속칭 ‘가짜뉴스’ 등을 집중적으로 단속한다.

아울러 당내 경선에서 조직 동원을 위한 금품제공,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금전적 보상, 공천 탈락자 등이 관리조직을 이전하겠다며 금품을 요구하는 등의 선거 브로커 범죄 및 국내외 선심관광 알선·경비제공 행위 등도 검찰의 수사대상이다.

검찰 관계자는 "연말연시 각종 모임 등을 통한 불법 선거운동을 사전 예방하고 신속하고 엄정하게 대응할 계획"이라며 "선거사범은 위법행위에 상응하는 형이 선고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종국 기자 kjk@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