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가 주최하고 사회적기업 주식회사 한국사회혁신금융이 주관하는 ‘SIB(사회성과보상사업)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가 내년 1월까지 경기북부(고양)와 남부(수원)에서 진행된다.

SIB는 다양한 사회문제를 민간의 투자로 해결하고 사업성과를 정부가 구매해 성과에 따라 투자자에게 원금과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새로운 문제해결 방식으로, 최근에 많은 지자체에서 조례를 지정하는 등 많은 관심을 갖고 있는 사업이다.

이번 SIB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SIB사업에 대한 이해를 제고하고 좋은 아이디어의 발굴을 통해 SIB사업의 확장을 도모하기 위해 진행된다.

SIB 아카데미는 경기도의 지역 특성과 접근성을 고려해 북부는 고양시에서 오는 20일~22일에, 남부는 수원시에서 27일~29일에 각각 3일씩 진행된다.

SIB 아카데미에서는 해당 분야의 전문가들을 초빙해 ‘임팩트금융과 사회적가치’, ‘사회적금융의 개념과 유형 및 국내외 동향’, ‘SIB의 개념과 이해 및 국내외 SIB사례’ 등 SIB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도울 수 있는 과정이 포함됐다.

SIB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저출산 고령사회 등 도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사업’을 주제로 아이디어를 모집해 실행가능성·효과성·구체성·확산가능성·지속성 등의 기준으로 심사가 이뤄진다. 

서류심사와 워크숍 형식의 대면심사를 거쳐 최종 5팀을 선발 후 크라우드펀딩과 SIB에 대한 컨설팅의 기회를 제공하고 최종 모의크라우드 펀딩대회를 통해 우수팀을 선발해 시상한다.

이번 SIB 아카데미 및 아이디어 모의투자대회는 도내 시·군별 지역행사에서 설명회를 진행 할 예정이며 관심이 있는 모든 시민들이 참여 가능하다. 

정진욱 기자 panic82@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