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가 침체된 동인천역 일대를 살릴 돌파구로 ‘거점 연계 뉴딜사업’을 추진한다. 하지만 동인천 역세권의 중심인 동인천역사 건물은 불분명한 권리관계 문제<본보 11월 19일자 1면 보도>로 제외됐다.

시는 지난달 29일 국토부에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지구’를 거점 연계 뉴딜 시범사업지로 신청했다고 1일 밝혔다.

거점 연계 뉴딜사업은 국토교통부가 기존 뉴딜사업을 발전시켜 새로 도입하는 것으로, 대상지를 거점으로 주변 지역 개선까지 유도하는 사업이다. 시는 이번 사업이 그동안 지지부진했던 동인천역 일대 개발에 물꼬를 터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지구는 2007년 처음 지정된 이후 공영개발과 뉴스테이 방식 등을 추진했지만 번번이 사업성 확보에 실패하며 10년 넘게 표류했다. 그사이 동인천역 주변 상권과 시설은 쇠퇴했고, 특히 양키시장은 재난위험시설물 D등급을 받아 신속한 보수 및 개선이 필요한 상황이다.

이번에 시가 사업 대상지로 신청한 지역은 동인천역 주변 재정비 촉진지구 1구역이다. 동인천역 북광장을 시작으로 화도진로를 따라 배다리삼거리까지 이어지는 구간이다. 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동인천역 북광장은 물론 배다리 인근 시설, 광장 주변 주거지역 및 노후 시장의 개선도 추진하고자 한다.

특히 시가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추진 중인 ‘동인천 역세권 복합개발사업’과의 연계도 가능할 전망이다. 시는 지난 3월 LH와 협약을 맺고 동인천역 북광장 일부와 양키시장 일원을 개발하기로 했다. 사업비 1천530억여 원을 들여 이곳에 공공시설·상업업무시설과 공동주택을 복합 건설할 계획이다.

다만 지난달 인천도시공사를 대상으로 한 인천시의회 행정사무감사 등에서 지적의 대상이 됐던 동인천역사 건물은 사업 대상에서 빠졌다. 복잡하게 얽힌 채권 관계로 동인천역사㈜ 파산절차가 제대로 이뤄지지 못하는 등 권리관계가 명확하지 않기 때문이다. 당시 공사도 "동인천역사 파산절차가 마무리된 후 시와 활성화 방안을 검토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시는 이날 제출한 사업 계획서를 토대로 오는 9일 국토부 설명회를 갖는다. 최종 선정 결과는 오는 24일로 예정돼 있다.

이효근 시 주거정책팀장은 "사업에 선정되면 전국에서 처음으로 거점 연계 뉴딜사업을 진행하게 되는데, 동인천역 주변 노후 건축물과 쇠퇴 상권의 체계적 재생이 이뤄질 것으로 기대한다"며 "일단은 기본 구상만 제출하는 것으로, 선정 이후 활성화계획 수립 시 상황에 따라 동인천역사 건물 및 동인천역 남광장까지 사업을 연계하는 방안도 검토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