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의회 한원찬(한, 지,우만1·2,행궁,인계동) 의원은 제347회 제2차 정례회 기간인 지난달 29일 수원시 보건소에 대한 행정사무감사에서 중앙정부와 긴밀한 협조 아래 촘촘한 결핵환자 관리를 요구했다.

한 의원은 "2018년 집단시설 종사자 등 잠복결핵감염자 검진사업 결과내용을 보면 의료기관과 어린이집 종사자, 학교밖청소년이 잠복결핵에 감염됐다는 내용의 뉴스가 있다"고 밝혔다.

이어 "산후조리원과 사회복지지설, 어린이집 및 유치원에서 일정 주기마다 한번씩 결핵검진을 진행하도록 내려온 지침이 있는가"라고 지적하며 "그런데 관리가 잘 안 되고 있다. 다중이용시설 등 많은 사람과 관계된 곳을 철저히 관리·감독하라는 취지로 국가가 이를 특별 관리하는 게 아니냐"고 따져물었다.

또 "해당 업무와 관련해 중앙정부에 건의할 문제점이 있으면 수원시 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 해당되는 사항이기 때문에 제도적으로 보완해야 한다"며 "수원시가 전국에서 하나의 지자체라고 여기고 간과할 게 아니라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려는 노력을 보여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 의원은 이와 함께 "외국인 결핵 환자현황을 보면 거의 10%가 되는 것 같다. 수원시에서 제출한 4개 구청 자료를 보면 외국인이 다국적으로 많다. 팔달구의 경우 72개국에서 거주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런 부분도 세밀하게 통계를 관리해야 한다. 우리나라보다 의료환경이 떨어지는 나라에서 결핵발병률이 높다. 우리나라도 여전히 경제 발전이 됐지만 결핵이감염률이 높다. 만일의 경우에 대비해 외국인도 디테일하게 관리감독을 해달라"고 당부했다.

박종대 기자 pjd@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