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지하도상가연합회 회원들이 3일 인천시청 미래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조례 개정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지역 지하도상가연합회 회원들이 3일 인천시청 미래광장에서 집회를 열고 조례 개정을 규탄하는 구호를 외치고 있다. 이진우 기자 ljw@kihoilbo.co.kr

인천 지하도상가 상인들이 지하도상가 개정조례안 심의를 1주일 앞두고 단체행동에 나섰다.

인천시지하도상가연합회 상인 1천여 명(주최측 추산)은 3일 인천시청 분수광장과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시청 본관 등을 차례로 돌며 규탄 집회를 열었다.

지하도상가 상인들은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을 항의방문해 윤관석 시당위원장과의 면담을 요구했지만 만남은 불발됐다.

이어 박남춘 시장과의 면담을 위해 시청 본관 진입을 시도했으나 경찰병력에 의해 출입이 봉쇄돼 발길을 돌렸다.

연합회 관계자는 "인천시는 지하도상가 조례가 상위법 위반임을 알면서도 17년간 묵인·방치해 오다 행정안전부와 감사원 지적을 핑계로 5만여 명의 지하도상가 가족들을 벼랑 끝으로 내몰고 있다"며 "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도록 양도·양수 및 재임대 허용과 계약기간 연장, 그리고 10년~15년 단위 수의계약을 통해 사용기간을 연장해달라"고 요구했다.

이날 집회에서 연합회가 밝힌 요구사항들은 이전의 주장들과 달라지지 않았다. 그러나 오는 10일로 예정된 ‘지하도상가 관리 운영 조례 전부개정조례안’에 대한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심사를 1주일 앞두고 상인들의 입장을 재차 알리기 위해 단체행동을 기획했다.

시의회 본회의 의결이 예정된 오는 13일 이전까지 후속 집회를 열 계획은 없지만, 시가 상위법 위배 등을 이유로 중앙정부의 승인을 받지 못해 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하면 지금보다 더 강력한 단체 행동에 나서겠다는 입장이다.

정치화 연합회 사무처장은 "일단은 시의회 수정안을 수용할 생각이지만, 시가 재의를 요구하는 움직임을 보인다면 시청은 물론이고 행정안전부까지 쫓아가 상인들의 입장을 강력하게 알리겠다"며 "제2의 용산참사를 불러오지 않도록 시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남춘 시장은 이 같은 상인들의 주장에 대해 "의회에서 수정안이 오면 중앙 정부 승인을 받을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하겠지만, 만약 관계부처가 이를 수용해주지 않으면 시도 시의회에 재의를 요구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장원석 기자 stone@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지하도상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