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불어민주당 검찰공정수사촉구특별위원회 위원장인 설훈 최고위원은 6일 특위 간담회에 강남일 대검찰청 차장검사가 불참하기로 한 것에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 

 설 최고위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확대간부회의에서 "특위가 오후 김기현 전 울산시장 측근 비리사건 등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는데 유감스럽게 강 차장검사가 수사 중인 사건이라는 이유로 불참을 통보했고 이에 따라 임호선 경찰청 차장도 불참 의사를 밝혔다"고 말했다. 

 그는 "강 차장검사는 최근 여야 의원들을 개별적으로 만나 (사건에 대해) 해명했는데, 개별 면담에는 응할 수 있고 공식 요청에는 응할 수 없다는 데 유감을 표명한다"며 "특위에서 대책을 논의하겠다"고 밝혔다. 

 설 최고위원은 "검경을 함께 출석시켜 사실관계를 파악하려는 것은 검찰의 소위 ‘청와대 하명 수사’ 프레임이 이 사건에서 출발하고 있는 만큼 김 전 시장 사건의 진실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특위 간담회는 강 차장검사와 임 차장, 황운하 전 울산지방경찰청장, 김 전 시장 측근 비리사건 관계자인 건설업자 등이 모두 불참하고 민주당 특위 위원들만 참석해 열릴 예정이다. 

 설 최고위원은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우리끼리 논의를 더 할 수밖에 없다. 어떻게 하면 좋을지 방법을 찾아볼 것"이라고 말했다. 

 또 ‘대검찰청 항의방문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오늘 논의해보겠다"고 답했다. 

 앞서 설 최고위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국민적 열망인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등이 국회에서 통과되기 직전에 있어 검찰이 자기 권력을 안 내놓겠다고 지금 발버둥을 치고 있는 것"이라며 강도 높은 비판을 쏟아내기도 했다. 

 그는 "윤석열 검찰총장이 잘못하고 있는 부분은 자기 조직, 검찰 조직에 충성하고 있는 것"이라며 "국정조사가 됐든 특검이 됐든 검찰이 잘못하고 있는 것을 분명히 밝혀내는 작업을 해야 한다"고 말했다. /연합뉴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