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남시의회 전경.<성남시의회 제공>
성남시의회 전경.<성남시의회 제공>

내연녀를 폭행·감금한 혐의로 형사고소되는 등 물의를 빚고 의원면직된 더불어민주당 소속 신한호 전 성남시의원에 대한 후폭풍이 거세게 일고 있다.

신 전 의원이 제출한 사직서를 성남시의회가 긴급 본회의를 열고 처리하자 야당과 성남 여성단체 등 시민단체들이 전형적인 ‘꼬리 자르기’라며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성남여성의전화 등 8개 여성단체는 지난 6일 입장문을 내고 "전 시의원이 3년여간 여성에게 폭력을 자행한 반여성적이고 반인권적인 행태에 분노하지 않을 수 없다"며 "윤리강령과 윤리실천규범 위반 혐의가 있는 상태임에도 마땅한 징계를 받지 않고 개인 의사에 의해 사직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것은 시의회가 오히려 불법행위를 면피시켜 주는 것은 아닌가"라고 따져 물었다.

이어 "언론 보도를 통해 이미 공천 과정에서 스토킹 혐의로 조사받았던 사항이 지적됐다며 "민주당은 개인의 문제로 귀결시키면서 오히려 당 차원의 문제가 아닌 것으로 합리화하고 있다. 개인 문제이기도 하지만 곧 소속 정당과 기관의 문제이기도 하다는 것을 명백히 인지해야 한다"고 비난했다.

성남참여자치시민연대도 성명서를 내고 "이 사건은 관리 못 한 책임이 민주당에 크게 있음을 알아야 하고, 반성과 더불어 시민에게 사과해야 한다"며 "풀뿌리 민주주의인 지방자치제의 근본적인 취지를 훼손하고 불필요성까지 제기될 정도의 심각한 사안을 개인 일탈로 넘겨서 될 일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시의회 야당인 자유한국당과 바른미래당도 앞서 5일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의원들은 하루 만에 신 전 의원을 의원협의회에서 탈회시키고 탈당을 결정했으며, 사직서를 본회의에서 날치기로 가결했다"며 "본인은 사퇴서를 던지면 그만이지만 시의회의 실추된 명예와 품위는 누가 책임진단 말이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여성 감금 성폭력 행위에 대해 제 식구 감싸기식 꼬리 자르기를 위한 수리가 아니라 진정성 있는 사과와 반성, 자성이 앞서야 한다"고 비판했다.

민중당도 성명을 내고 "이번 사태는 시의원 사퇴로 끝날 일이 아니고, 공직자의 도덕적 검증을 철저히 하지 않은 민주당 수정구 김태년 국회의원의 책임이 크다"며 "민주당은 어떤 이유와 근거로 공직자의 도덕적 검증 없이 공천됐는지 밝히고, 재발 방지를 위한 진상 규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성남=이강철 기자 iprokc@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