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본격 추진하는 인천 남동스마트산업단지 조성사업이 국회 예산 심사에 따라 다소 축소될 것으로 보인다.

9일 인천시 등에 따르면 시는 내년 1월 남동스마트산단추진단을 꾸릴 계획이다.

스마트산단은 정보통신기술(ICT)을 활용해 산단 입주기업들의 제조공정 데이터를 공유하고 기업 생산성을 높여 신산업을 창출하는 모델이다. 입주기업의 공정 과정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해 설비 고장 진단, 불량품 감지, 원가·재고 예측 등이 가능한 데이터센터를 설립하고 기업 내 창고, 회의실, 기계장비를 함께 이용하는 공유경제 시스템을 만드는 게 목표다.

한국산업단지공단 부설기관인 추진단은 이 같은 목표에 맞춰 시와 산단공, 각 지역 혁신·연구기관 등에서 파견받아 스마트산단 표준모델에 따른 인천에 맞는 세부 시행계획을 마련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9월 남동산단을 스마트산단으로 선정했다.

하지만 정부 예산 규모에 따라 세부 시행계획이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시는 381억 원을 추가 지원해 줄 것을 국회 등에 요청해 놓은 상태지만 아직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도 마무리되지 않았다.

시 관계자는 "정부에서 스마트산단 예산을 달라는 대로 다 줄 상황은 아닌 것 같고, 추진단을 구성해 세부 시행계획을 세우면 산업통상자원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등 여러 부처 사업에 따라 협의해 예산을 받을 것으로 예상한다"며 "정부 예산안이 확정돼야 내년 지원 예산이 어느 정도 될지 알 수 있다"고 말했다.

시는 인천만이 특화할 수 있는 스마트산단 세부 시행계획을 세울 계획이다. 산업부는 남동산단을 스마트산단으로 발표했을 때 스마트공장 보급률이 높고 경제자유구역 등 스마트시티 조성 인프라가 우수하다고 평가한 바 있다. 이 때문에 시는 국내 최초 스마트시티를 구현한 노하우를 남동스마트산단에 적용하는 세부 시행계획을 세울 것으로 보인다. 또 구조고도화와 연계해 시너지 효과를 내는 방안을 찾을 계획이다.

이창호 기자 ych23@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