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 신임 원내대표에 5선의 심재철(안양동안을·사진)의원이 9일 선출됐다.

심 원내대표는 당선 직후 인사말에서 "우리 당이 잘 싸우고 이 난국들을 잘 헤쳐 나가기 위한 여러분들의 미래에 대한 고심과 결단들이 이렇게 모였다"며 "앞으로도 겸허하게 당을 위해 헌신하겠다"고 밝혔다.

심 의원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 결선 투표에서 총 106표 가운데 52표를 받아 원내 지휘봉을 확보했다.

원내대표와 러닝메이트인 신임 정책위의장에는 3선의 김재원 의원이 뽑혔다.

앞서 1차 투표에서 심재철·김재원 조는 39표를 받았으나 과반을 득표하지 못해 27표를 얻어 공동 2위를 차지한 강석호·이장우 조, 김선동·김종석 조와 함께 ‘3파전’ 결선 투표까지 치렀다.

당내 비주류이지만 대여 투쟁의 선봉에 서 있던 심 의원과 친박계로 분류되는 김 의원이 신임 원내 지도부에 입성하면서 당내 역학 구도 변화와 대치 정국에 어떤 변수가 될지 관심이다.

당내에서는 심재철 의원이 승리한 것을 두고 ‘비황’(非黃·비황교안) 표심이 작용했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심 원내대표는 비박계에 비황으로 분류된다. 심 의원이 1차 투표와 결선 투표에서 줄곧 1위로 승리를 거머쥔 것은 황 대표 독주체제를 견제할 수 있을 것이란 당내 기대감이 작용했을 것이라는 분석이다.

한편, 심 원내대표는 광주 출신으로 광주제일고와 서울대 영어교육학과를 졸업했다. 1980년 ‘서울의 봄’ 당시 서울대 총학생회장으로 학생운동을 주도했으며 서울역에 집결한 시위대를 후퇴하도록 결정한 ‘서울역 회군’의 주인공이기도 하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