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상플랫폼을 비롯한 내항 재개발사업이 다시 동력을 얻으려면 시민과의 협치가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인천지역 시민·문화단체는 17일 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CJ CGV의 상상플랫폼 철수는 위기가 아닌 전화위복의 기회"라며 "상상플랫폼을 지역문화 재생의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아이디어와 지역 역량을 모아야 할 때"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먼저 상상플랫폼 조성사업 민간운영자로 선정됐던 CJ CGV가 일방적으로 사업을 중단하고 철수한 것을 비판하면서도, 시가 이번 기회에 지역과 상생하는 상상플랫폼 설계를 위해 시민과의 협조체계를 더 단단히 구축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단체들은 "시가 재개발사업을 대기업에 맡겨 단기간에 가시적인 성과를 보여 주려는 조급증에서 벗어나야 한다"며 "시민을 우선에 두고 공공성과 문화 창생을 위한 협치위원회를 구성하는 등 시민의 참여와 역량으로 하나씩 사업 내용을 꾸려 가려는 노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러한 예로 얼마 전 반환된 부평미군기지 설계에 ‘부평미군부대 시민참여협의회’ 등 시민들이 참여한 것을 들었다. 2011년부터 운영된 이 협의회는 다양한 시행착오와 공감대 형성을 거쳐 부평미군기지 활용 방향을 신중하게 설계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처럼 지역의 도시문화 혁신 역량을 높이고, 지역 자산이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려면 시가 먼저 시민과의 협의를 진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단체 관계자는 "시가 섣불리 상상플랫폼 사업자를 재공모하는 등 소극적인 사업 추진을 생각하고 있다면 이를 멈추고, 시가 나서서 공공적으로 추진해야 한다"며 "상상플랫폼 재설계부터 시민들과 머리를 맞대고, 원도심 재생의 진정한 마중물 사업으로 어떻게 추진할 것인지 협의해 나가려는 의지를 보여야 한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