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3일 봉담읍사무소에서 수영물류단지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지난 23일 봉담읍사무소에서 수영물류단지 주민간담회를 개최했다.

화성시 봉담읍 수영리 일원에 대규모 복합물류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는 가운데 주민들의 반발이 심해 사업 난항이 우려되고 있다. 급기야 지역 정치권이 나서 사업 시행사와 주민들 간 만남의 자리까지 주선했지만 양측의 입장 차만 거듭 확인하고 파행됐다.

24일 화성시와 화성도시공사에 따르면 지난 23일 오후 3시 봉담읍사무소에서 시, 도시공사, 봉담읍 주민 등 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화성 수영지구 친환경복합단지 주민간담회’를 가졌다. 간담회는 수영리 일원에 추진되고 있는 복합물류단지에 대해 지역주민들이 환경·재산권 침해, 교통문제 등을 제기하자 지역 국회의원인 권칠승 의원실이 사업시행사와 주민들 간 중재를 위해 제안하면서 마련됐다.

‘화성 수영지구 친환경복합단지’는 화성도시공사가 봉담읍 수영리 일원 30만8천210㎡에 2025년까지 스마트 물류단지(물류시설 면적 10만9천31㎡), 공동주택단지(1천160가구), 유통(상업)시설, 도시지원시설(창업지원센터, 지식센터 등) 등을 갖춘 국내 최초의 ‘친환경 스마트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화성도시공사는 "수영지구에 조성되는 친환경복합단지는 독일의 사례를 벤치마킹해 물류시설은 지하에 설치하고 지상은 녹지공원으로 조성하는 국내 최초의 친환경 물류단지가 될 것"이라며 "운행 차량도 기존의 대형 차량 위주에서 탈피, 중소형 화물차량이 주가 돼 매연 등 오염물질 배출도 최소화할 방침"이라는 계획을 밝혔다.

그러나 봉담 주민들은 사업이 추진되는 봉담읍은 대규모 아파트 등이 들어선 대규모 택지개발지구로, 주거단지 한가운데에 물류단지를 조성하는 것은 주민들의 생존권을 무시한 처사라며 반발했다.

주민 A씨는 "물류시설을 지하에 배치한다고 해도 단지까지 차량이 통행한다면 인근 도로의 교통 정체, 매연 배출 등은 부정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지적했다.

또 다른 주민 B씨도 "올 상반기 주민설명회에서는 물류단지 비율 17%, 주거단지 비율 40%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했었는데 지금은 물류 40%, 주거 20%로 변경됐다. 주민 동의도 구하지 않고 변경한 이유가 무엇이냐"고 꼬집었다.

이어 "최근 시가 진행한 지역회의에서도 서철모 시장이 이 사업에 대해 주민들이 반대하면 철회하겠다고 약속했다"며 "대다수 주민이 반대하고 일부 토지주들만 찬성하는 이 같은 사업은 전면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도시공사 관계자는 "해당 부지는 광역도시계획에 의거 개발제한구역을 해제하기 위해서는 물류단지로의 개발밖에 방안이 없다. 단지 비율이 조정된 것도 이 때문"이라며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최적의 방안을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화성=조흥복 기자 hbj@kihoilbo.co.kr

박진철 기자 jc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물류단지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