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가 시험 방식이 복잡해 부정행위자를 발생시키는 대학수학능력시험(수능) 4교시 시험 방식 개선을 추진하는 가운데 경기도교육청이 관련 방안을 제시한다.

25일 도교육청에 따르면 최근 5년간 적발된 수능 부정행위는 1천100여 건이며, 이 중 절반에 가까운 490건이 4교시 응시 방법 위반이다.

현행 수능 4교시는 각각 국어·수학·영어 한 과목씩 치르는 1~3교시와 달리 한국사와 탐구영역 두 과목을 한꺼번에 치러 절차가 까다롭다.

OMR 카드 한 장에 모든 과목의 답안을 작성해야 하는데, 정해진 과목이 이외 다른 과목 답안 부분에 마킹하거나 수정하면 부정행위로 간주된다.

지난달 14일 치러진 수능에서 도내 응시생 중 일부도 탐구영역 교시에 답안을 한국사 부분에 잘못 표기하고 답안지 교체를 요구했다가 부정행위자로 취급받는 일이 있었다. 때문에 교육부는 내년 상반기까지 관련 규정을 검토, 2022학년도 시험까지 4교시 시험 방식을 개선한다는 방침이다. 이와 관련, 도교육청은 수능 4교시 탐구영역 부정행위자 예방을 위해 적극적으로 의견을 개진하기로 했다.

우선 도교육청은 4교시 부정행위자를 유형별로 분석했다. 탐구영역 2개 선택 시험지를 겹쳐서 꺼내 놓고 푸는 행위, 선택 시험지 외의 시험지를 푸는 행위, 탐구영역 응시 중 실수로 한국사영역에 표기하는 행위 등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한국사 답안지와 탐구영역 답안지를 분리해 수거하고, 한국사영역과 탐구영역 응시 교시를 분리해야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특히 장기적으로 한국사와 영어 등 절대평가 과목을 수능시험에서 폐지하자는 의견도 수립했다. 한국사능력시험, 토익 등 두 과목 모두 국가자격시험으로 대체할 수 있다는 이유에서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수년을 고생하고도 억울하게 0점 처리되는 수능 응시생들이 더 이상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부에 4교시 시험 방식 개선안을 적극 건의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상현 기자 ksh@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