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국회 인사청문회가 7∼8일 열린다.

정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 등을 검증하기 위한 청문회에서 여야의 치열한 공방이 예상된다.

정 후보자의 적격성 여부를 놓고 여야가 현격한 입장차를 보이고 있는데다, 선거법 및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법 통과에 따른 여진으로 인준 과정에 진통이 따를 것으로 보인다.

특히 총리 후보자는 다른 국무위원과 달리 인사청문회 후 국회 본회의 임명동의 절차를 거쳐야 하기 때문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화력을 집중하고 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정 후보자에 대해 적격 입장으로 청문회는 물론 임명동의 표결도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민주당은 한국당을 제외한 나머지 야당들이 특별히 정 후보자에 대해 반대하지는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민주당은 10일께 본회의를 열어 인준 표결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다. 

이낙연 국무총리가 총선에 출마하려면 공직자 사퇴시한인 오는 16일까지 물러나야 한다는 점 등을 고려한 것이다. 

민주당은 청문회에서 정 후보자에게 소명 기회를 충분히 주되, 야당의 흠집내기 정치공세에 대해선 단호하게 대처한다는 방침이다.

인사청문특위 민주당 간사인 박광온(수원정)의원은 "지금까지 문제가 될 만한 의혹은 전혀 없다"며 "자유한국당이 흠집내기 식으로 일관하면 국민들이 곱지 않은 시선을 보낼 것"이라고 말했다. 

반면 한국당은 ‘입법부 수장’이었던 정 후보자가 ‘행정부 2인자’ 자리를 수락하고, 4·15 총선을 앞두고 여당 인사가 총리로 임명되는 데 따른 문제점을 집중적으로 부각할 방침이다.

한국당은 또 정 후보자의 친형과의 금전 관계 및 증여세 탈루 의혹, 재산신고 누락 의혹, 2004년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 등을 제기하며 송곳 검증을 벼르고 있다. 

인사청문특위 한국당 간사인 김상훈 의원은 "지금까지 나온 의혹 이외에도 정 후보자의 도덕성과 자질을 의심하게 하는 의혹들이 발견되고 있다"며 만만치 않은 청문회가 될 것임을 예고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