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가 7일 오후 국회에서 열린 국무총리 임명동의안 심사를 위한 인사청문회에서 인사청문위원장을 맡은 자유한국당 나경원 의원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 후보자의 7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삼권분립’ 위배 논란과 재산증식, 논문 표절 의혹 등이 도마에 올랐다.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 위배 논란에 대해 "입법부 구성원에 송구하다"고 몸을 낮췄다.

그는 "입법부 구성원(국회의원) 입장에선 불편할 수 있고 마땅치 않을 수 있다. 그건 인정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정 후보자는 "삼권분립은 기능과 역할의 분리일 뿐 인적 분리를 의미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며 "그래서 제가 할 역할이 있다면 그 격(格)을 파(破)하더라도 하는 것이 옳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정 후보자는 ‘부당한 재산 증식이 의심된다’는 자유한국당 측의 의혹 제기에 대해선 "충분히 소명된다"고 답했다.

한국당 성일종 의원은 최근 몇 년간 지출이 수입보다 많았음에도 정 후보자의 전체 재산이 늘었다며 "출처 불명의 돈이 나오고 있다"고 주장했다.

성 의원은 또 "정 후보자의 두 자녀가 유학했는데, 기본적으로 1년에 평균 1억 원은 들어갔을 것"이라며 "유학자금까지 고려하면 부족한 돈이 수억 원은 된다"고 따져 물었다.

이에 대해 정 후보자는 "2014년과 2015년에는 자녀 두 명의 결혼식 축의금이 각각 1억5천만 원 정도 들어왔다"며 "그것으로 충당하고도 남는다"고 해명했다.

이어 그는 "2016년에는 2015년에 쓴 선거비용 보전금이 들어왔다"며 "제가 개인연금이 있고 배우자가 보훈연금을 매년 2천만 원 정도 받는다. 소득신고 대상이 아닌 연금 등도 매년 4천만 원 정도 있어 충분히 소명된다"고 답했다.

정 후보자는 2004년 경희대 박사학위 논문 표절 의혹에 대해서는 당시 연구윤리 기준이 지금과 같지 않았다고 해명했다.

정 후보자는 ‘연구윤리 기준이 부족한 점을 인정하느냐’는 한국당 김현아 의원의 질문에 "네"라면서 "논문은 2004년에 통과됐다. 연구윤리 기준이 강화된 것은 2007년"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 후보자는 "21대 총선이 끝난 뒤 제(諸) 정당이 참여할 수 있는 협치 내각 구성을 대통령께 적극 건의 드릴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

정 후보자는 이날 국회 인사청문회 모두발언에서 "무엇보다 우리 정치가 대결과 적대의 갈등 구도에서 벗어나야 한다. 정치 발전을 위해 의회와의 소통을 넘어 실질적인 협치 모델을 구현해 나가겠다"며 이같이 말했다.

또 정 후보자는 차기 대선 출마에 대해선 "전혀 그런 생각을 갖고 있지 않다"고 답했다.

그는 "총리직을 성공적으로 수행한 뒤 대선에 출마하는 것 아니냐"는 민주당 박병석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했다.

정 후보자는 개헌 질문에 대해선 "21대 국회가 구성되고 그 1년이 적기라고 생각한다"며 개헌에 대한 소신도 피력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