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하영 김포시장이 GTX-D 김포~부천~하남 노선의 강력 추진 의사를 밝혔다.

정 시장은 지난 10일 구래동 행정복지센터에서 열린 ‘2020 신년 시민과의 대화’에서 "GTX-D노선과 관련해 김포에서 출발해 부천을 거쳐 하남시까지 연결하는 노선을 강력히 추진하겠다"며 "이를 위해 최근 경기도가 나서 3개 지자체와 협의체를 구성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가 지난해 10월 31일 ‘광역교통 2030’을 발표하며 수도권 서부지역의 교통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GTX 신규 노선인 D노선 신설을 검토하겠다고 했다"며 "그동안 GTX는 동서축이 없었다. 동쪽은 김포시와 부천시이고 서쪽은 하남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GTX-A노선(파주~운정~수원 동탄)은 2023년 말 준공 예정이며, GTX-B노선(인천 송도~남양주 마석)은 2022년 착공, GTX-C노선(양주 덕정~수원)은 2021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되고 있다.

정 시장은 서울지하철 5호선, 인천지하철 2호선, 김포골드라인 연장에 대한 시의 입장도 설명했다.

그는 서울지하철 5호선 연장에 대해 "그동안 서울시가 차량기지와 건설폐기물처리장까지 모두 이전하는 것을 조건으로 5호선 연장을 제시했지만 김포시는 건폐장 이전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분명하게 전달했다. 건폐장 이전은 주변 도시와의 충분한 협의가 우선돼야 한다는 것이 우리 시의 입장"이라고 말했다.

또 "최근 서울시가 건폐장 이전은 5호선 연장과 별개로 논의하겠다는 전향적 자세를 보이고 있어 올 상반기에는 구체적으로 5호선 연장을 논의하게 된다"며 "차량기지는 가급적이면 누산리보다 더 먼 곳에 설치하는 게 낫다고 판단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편, 시민과의 대화는 2020년 새해를 맞아 지난해 김포시의 시정성과를 소개하고 새해 정책을 설명하기 위해 진행되고 있다.

 김포=이정택 기자 ljt@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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