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3일 전체 위원회 회의를 열어 ‘비례자유한국당’을 포함해 ‘비례○○당’ 명칭 사용 가능 여부를 결정한다.

중앙선관위원은 9명으로 구성돼 있으며 위원 과반수 출석에 출석위원 과반수로 의결한다.

선관위는 12일 보도자료를 통해 "13일 오후 3시 경기도 과천 중앙선관위 청사에서 비례○○당 정당명칭 사용 허용 여부를 논의하기 위한 전체 위원회 회의를 연다"고 밝혔다.

정치권에선 선관위가 준연동형제 도입 취지를 왜곡하는 위성정당 난립에 제동을 걸 가능성에 주목하고 있지만, 선관위 측은 전체 위원회 결과를 예단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이다.

앞서 자유한국당 김한표 원내수석부대표와 안상수·김영우·이채익·정유섭 의원은 10일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사용 문제와 관련해 중앙선거관리위원회를 항의 방문했다.

이채익 의원은 "범여권이 연동형 비례대표제를 날치기함에 따라 자매정당을 만들겠다는 것인데, 왜 선관위가 ‘감 놔라, 배 놔라’ 하는 것인가"라며 "비례자유한국당이 한국당의 자매정당임을 명확히 알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의원은 "2017년 대선 당시 문재인 캠프 특보로 활동했던 조해주 중앙선관위 상임위원의 입김이 작용했는지 의심스럽다"며 비례자유한국당 명칭 허용을 촉구했다.

아울러 한국당은 비례자유한국당 창당 작업에 속도를 내고 있으며 최근 중앙선관위에 창당준비위원회 설립 신고를 했다.

중앙선관위에 창준위 결성 신고를 마친 비례자유한국당은 현재 입당 원서도 받고 있다.

한편, 더불어민주당은 민주당과 직접 관련 없는 제3자 주도로 ‘비례민주당’ 창당준비위가 결성되자 "민주당의 가치를 훼손하고 유권자의 권리를 침해하는 불순한 창당 신청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며 선관위에 유사 명칭 사용을 불허해달라고 요청하기도 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