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호일보=디지털뉴스부]

1월 14일 오전 6시 20분 현재 서울.경기도와 강원도는 맑으나, 충청도와 남부지방, 제주도는 흐린 가운데, 제주도는 비 또는 눈이 내리는 곳이 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겠으나 남부지방과 제주도는 남해상을 지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겠다.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충남서해안과, 남부지방, 제주도는 대체로 흐린 후 오후에 차차 개겠다.

내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강원동해안은 가끔 구름많겠다 .

모레는 중국 북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다.

오늘 남해안은 오후 3시까지, 제주도는 오후 6시까지 비 또는 눈이 오겠고, 그 밖의 남부지방은 오후 3시경까지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내일은 새벽(00시)부터 아침(09시) 사이에 강원북부동해안에는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 예상 강수량/ 예상 적설(14일 오후(18시)까지)

- (강수량) 제주도, 울릉도.독도(15일 오후(18시)까지): 5~20mm, 충남서해안, 남해안: 5mm 내외

- (적설) 제주도산지, 울릉도.독도(15일 오후(18시)까지): 5~15cm, 충남서해안, 남해안: 1cm 내외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대부분 '보통' 이나 '좋음' 수준일 것으로 예상된다.

○ (기온)

오늘(14일) 낮 최고기온은 1~6도(어제 -1~8 도, 평년 1~8도)가 되겠다.

내일(15일) 아침 최저기온은 -11~-1도(평년 -11~0도), 낮 최고기온은 1~8도(평년 1~8도)가 되겠다.

모레(16일) 아침 최저기온은 -10~0도(평년 -11~-1도), 낮 최고기온은 2~8도(평년 1~9도)가 되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한파특보가 발표된 경기북동부, 일부 강원내륙과 산지에는 내일(15일)까지 아침 기온이 -12도 이하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으니, 건강관리와 시설물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위험기상 및 유의사항 >

○ (건조)

기상청은 건조특보가 발효 중인 강원영동과 경상해안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하고, 그 밖의 지역에도 대기가 차차 건조해지겠으니 앞으로 발표되는 기상정보를 참고하라고 당부했다.

○ (시정, 결빙)

오늘(14일) 비 또는 눈이 오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는 곳이 있겠고, 내리는 비나 눈이 지면에 얼어붙거나, 내린 눈이 쌓이면서 도로가 미끄러운 곳이 있겠으니 교통안전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해상)

동해중부먼바다는 내일(15일) 아침(09시)까지, 동해남부북쪽먼바다는 밤부터 내일(15일) 낮(15시)까지 바람이 35~6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4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너울)

내일(15일)까지 동해안에는 너울에 의한 높은 파도가 방파제나 해안도로를 넘는 곳이 있겠으니, 해안가 안전사고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조고)

남해안은 오늘(14일)까지 천문조에 의해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기간이니, 만조 시 해안가 저지대 침수 피해에 유의해야 한다.

한편 14일 오전 4시 57분경 일본 사이타마현(혼슈) 사이타마 북동쪽 35km 지역(위도: 36.10 N, 경도: 139.90 E)에서 규모 5.0의 지진이 발생했다.

일본기상청(JMA) 분석결과에 따르면 지진의 발생깊이는 지하 50km 지점이며 이 지진으로 인한 피해는 아직 자세히 알려지지 않고 있다.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o 대설주의보 : 제주도(제주도산지)

o 한파주의보 :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양구평지, 평창평지, 화천, 철원), 경기도(양주, 포천, 연천)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1) 풍랑 예비특보

o 01월 14일 밤 : 동해남부북쪽먼바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