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지역 수돗물의 객관성과 신뢰도 향상을 위한 ‘수돗물평가위원회’의 기능이 강화된다.

15일 인천시와 인천시상수도사업본부 등에 따르면 올해부터 위원회 정원 및 권한이 확대 운영된다. 이를 통해 지역에 효율적인 수질감시체계를 확립하고 시민이 참여하는 행정을 구현한다는 목표다.

위원회는 1991년 ‘상수도 수질감시위원회’로 발족한 이후 지금까지 지역 수돗물 정기검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시민들에게 공표해 왔다. 본부가 실시하는 수질검사와는 별도로 시민의 입장에서 검사를 진행해 결과를 알리는 것이었다. 또 수질 관리 및 수도시설 운영에 대해 자문하거나 수질검사 대상 및 검사 지점을 선정하는 역할도 담당했다.

올해부터는 주요 수질 및 시설 개선사항을 확인해 시장에게 권고할 수 있는 기능도 새로 부여된다. 격월제로 운영하면서 정기검사 결과 미흡한 부분을 분석하고 개선안을 발굴해 시장에게 직접 안내하는 것이다. 지난해까지 위원회의 심의 결과가 본부와 시 담당부서 등을 거쳐 시장에게 전달되던 것과 비교해 훨씬 빠르고 정확한 의견 전달 및 시장 검토가 가능할 전망이다.

위원 수도 늘어난다. 지난해까지 수돗물평가위원회 위원은 교수 등 전문가와 시민단체, 시의원 등 10명 이내로 구성됐다. 올해부터는 공개모집으로 선발된 시민위원을 포함해 총 15명 이내로 구성할 수 있도록 했다. 이미 본부는 지난 7일 시민위원 2명을 모집하는 공고를 낸 상태다. 시민위원은 인천에 주소지를 두고 수돗물에 관심이 있는 시민이면 누구나 응모 가능하다.

본부 관계자는 "지난해 일부 지역에서 붉은 수돗물 사태가 발생한 이후 조례 개정을 통해 위원회 정원 확대 및 권고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명문화했다"며 "그동안 위원회가 심의 및 자문 기능만 있었던 것과 달리 실질적으로 수질 관련 문제를 개선하도록 하는 기능까지 갖추게 된 것이라고 볼 수 있다"고 말했다.

김희연 기자 kh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