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항 신국제여객터미널이  오는 6월 개장을 앞두고   준비작업에 한창이다.

20일 인천지방해양수산청과 인천항만공사(IPA)에 따르면 현재 운영 중인 내항의 제 2터미널을  6월 13∼14일  남항 신국제여객터미널로 이전하고 연안부두에 있는 1터미널도 6월 20∼21일 새 터미널로 옮긴다.  인천∼웨이하이(威海)·칭다오(靑島)·톈진(天津)·롄윈강(連雲港) 등 4개 노선은 6월 15일부터 , 다롄(大連)·단둥(丹東)·옌타이(烟台)·스다오(石島)·잉커우(營口)·친황다오(秦皇島) 등 6개 노선 카페리는 22일부터   운항할 예정이다.

인천해수청과 IPA는  이달 하순부터 신국제여객터미널 부두에서 카페리 접안 테스트를 시작해 3월까지 마무리하고 면세점·환전소·식당·카페·편의점·여행사·로밍센터 등 터미널 편의시설 선정을 다음 달까지 끝낼 계획이다.  부두 운영동 건립과 전산시스템 구축, 통합시운전은 5월까지 마칠 예정이다. 또 6월 하순 새 터미널 개장 기념행사를 개최하는 방안도 관계기관과 협의 중이다.

IPA가 1천547억 원을 투자해 송도국제도시 9공구에 건립한 신국제여객터미널은 연면적 6만5천600㎡로 축구장 9개를 합친 면적보다 넓다.

기존의 인천항 제1국제여객터미널(연면적 2만5천587㎡)과 제2국제여객터미널(연면적 1만1천256㎡)을 합친 면적의 두 배에 달해 여객 이용과 화물 처리가 한층 원활해질 전망이다.  한국과 중국을 연결하는 정기 카페리 노선은 총 16개(인천10개, 평택 5개, 군산 1개)로 이중 인천∼중국 카페리는 지난해 연간 여객 수가 2011년 이후 8년 만에 처음으로 100만 명을 넘어섰다.

 배종진 기자 jongjb@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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