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이 21일 ‘당 대 당 통합협의체’를 가동하기로 하면서 양당 통합 작업에 탄력이 붙기 시작했다.

양당 협의체 구성은 새보수당 요구를 한국당이 전날 전격 수용하면서 이뤄졌다.

한국당은 혁신통합추진위원회(혁통위)에 참여 중인 김상훈·이양수 의원 중 한 명을 양당 협의체에 투입하기로 했다.

새보수당에서는 한국당과 물밑 대화를 꾸준히 해온 유의동(평택을) 의원 등이 거론된다.

새보수당 하태경 책임대표는 이날 당대표단·청년연석회의에서 "오늘부터 한국당과의 당 대 당 통합협의체가 정식 출범한다"며 "오늘부터 양당 간 단일 공식 창구가 출범했다는 의미"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지금까지 ‘보수재건 3원칙’ 수용을 둘러싼 기 싸움에서 비롯해 ‘당 대 당 통합 논의 기구’ 구성에 이르기까지 신경전을 벌여오던 양당이 통합 논의 작업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총선까지 석 달도 채 남지 않은 상황에서 서둘러 통합 논의를 마무리 짓기 위해서는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의원이 직접 만나 담판을 지어야 한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즉 양당 협의체가 의견 차를 어느 정도 해소한 뒤 황 대표와 유 의원이 만나 ‘신당 밑그림’을 그려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양당 내에서는 ‘설 이전에 큰 틀의 양당 통합 방향을 정하고, 2월 초중순 내에 신당 창당을 가시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새보수당 정운천 공동대표는 이날 회의에서 "황교안 대표와 유승민 위원장이 직접 만나 설 연휴가 시작되기 전에 보수통합 비전과 혁신방안 등에 통 큰 합의를 이끌어내 국민들에게 희망을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양당이 신당 창당이라는 최종 목표에 도달하기까지는 공천 지분을 둘러싼 갈등이 돌발 변수로 불거질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다.

새보수당 정병국(여주·양평)의원은 이날 한 라디오에 출연해 "통합이 성사되려면 신당추진위원회를 새롭게 구성해 당의 지도체제나 선거 관련 사항들을 논의해야 한다"며 새 공천관리위원회 구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박태영 기자 pty@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