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일부 구에서 거주자우선주차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거주지와 멀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다. 사진은 부평구 일신동 항동로 거주자우선주차구역 전경.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인천시 일부 구에서 거주자우선주차제를 운영하고 있지만 거주지와 멀고 불편하다는 이유로 이용률이 떨어지고 있다. 사진은 부평구 일신동 항동로 거주자우선주차구역 전경.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주택가 주차난 해소를 위해 인천 일부 자치단체가 시행하는 거주자우선주차제가 주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다.

28일 인천시 각 군·구에 따르면 인천지역에서 거주자우선주차제를 시행하는 곳은 부평구와 계양구, 동구 등이다. 거주자우선주차제는 이면도로나 공영주차장에 주차구획을 조성해 관리번호를 지정한 후 인근 주민이나 상근자들에게 일정액의 주차료를 받고 주차면을 제공하는 제도다.

하지만 주민들에게 배정하지 못하는 주차면도 만만치 않다. 동구를 제외하고 부평구와 계양구는 배정하지 못한 주차면이 상당수다. 부평구는 전체 거주자우선주차주역 총 1천86면 중 301면(28%), 계양구는 총 1천174면 중 199면(17%)에 달한다. 동구는 총 52면 중 미배정된 주차면이 없다.

주차면을 배정하지 못하는 이유는 주거지역과 접근성이 좋지 않거나 인근에 공사가 진행되는 등의 이유로 주민들이 꺼리기 때문이다.

계양구 작전1동 계양대로 16번길에 위치한 노상주차장은 건널목이 없는 이면도로에 있다. 주민들이 이용하려면 무단횡단을 감수하거나 먼 길을 돌아가야 해 이곳의 절반 이상이 주민들에게 외면받고 있다. 작전2동 계양대로 33번길 주차구역은 바로 곁에 재개발 공사가 진행 중이다. 주민들이 신청을 꺼려해 비어 있는 주차면이 75%에 달한다.

부평구 청천1동 세월천로나 부개1동 경인로 1034번길 주차구역은 배정하지 못한 주차면이 50∼60%를 웃돈다. 인근에 무료로 주차할 수 있는 노지와 공장지대가 많고 거주지가 멀리 떨어져 있어 우선주차구역을 굳이 선호하지 않는다는 게 구 담당자의 설명이다.

결국 주인을 찾지 못한 주차면이 늘어나면서 불법 주정차 차량도 증가해 단속반과의 숨바꼭질에 행정력만 낭비되는 악순환이 반복되고 있다.

부평구는 지난해 매달 100건 이상씩 부정 주차차량을 단속해 연간 과태료 부과 건수만 1천490건에 달했다. 계양구는 매달 최소 300번 이상 단속을 하고 있으며 지난해 총 362대의 불법 주정차 차량을 견인 조치했다.

부평구는 거주자우선주자체 활성화를 위해 지난해 이용률이 저조한 주차구역을 폐지하고, 주야간으로 운영하는 거주자우선주차 115면을 야간으로 전환하는 등 조정에 나서고 있다.

부평구 관계자는 "구역마다 배정 편차가 크지만 현재 이용하는 주민들 사이에서는 이 정책에 대한 만족도가 큰 편"이라며 "주기적으로 배정 현황 추이에 따라 조정하는 등 주차구역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노력 중"이라고 말했다.

김유리 기자 kyr@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키워드

#우선권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