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한 폐렴 전화상담 지연 해소위해 1339 상담인력 추가 배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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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한 폐렴 전화상담 지연 해소위해 1339 상담인력 추가 배치
  • 강봉석 기자
  • 승인 2020.01.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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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문의가 급증함에 따라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전문콜센터(☎1339) 상담인력 19명이 추가 투입됐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339에 걸려오는 전화 상담 지연을 해소하기 위해 질병관리본부 감염병 전문콜센터인 ‘1339’ 상담 인력을 170여 명으로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이 상담원 추가 배치를 지시한 지 하루 만에 취해진 조치다. 

기존 1339 상담 인력은 총 27명(기존 상담인력 19명, 질본 역학조사관 등 파견 8명)이었으나 이날부터 19명이 새로 투입돼 40명이 배치된다.

또 보건복지상담센터와 국민건강보험공단 콜센터에서 각각 28명, 100명의 인력을 전화 회선을 연결하는데 배치한다. 

이에 따라 1339 전체 상담인력은 170여 명으로 늘어나게 된다.

아울러 2월 중순까지 1339 상담인력을 단계적으로 150명 신규 배치해 전체 상담인력을 320여 명 수준으로 확대한다.

중앙사고수습본부는 "1339 상담문의에 국민 불편이 발생하지 않도록 근본적으로 대비할 계획"이라며 "각 지방자치단체 콜센터(☎지역국번+120)와 보건소 등에도 주요 질의답변을 공유해 지역별로 상담이 가능하도록 조치했다"고 말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7일 선제적 조치를 위해 위기대응 단계를 기존의 ‘주의’에서 한 단계 높인 ‘경계’로 격상하고, 보건복지부장관을 본부장으로 하는 중앙사고수습본부를 설치해 가동 중에 있다.

강봉석 기자 kbs@kihoilbo.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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