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보건환경연구원이 올해 다중이용시설의 실내공기질 오염도 조사를 실시한다.

2일 보건환경연구원에 따르면 실내공기질 지도·점검 지침에 따라 중점관리시설(어린이집, 지하도상가 등 10개 시설군) 및 자율관리시설(목욕장, 미술관 등 11개 시설군)에 대해 군·구별, 시설별로 검사 대상을 선정하고 이달부터 실내공기질 조사를 수행할 예정이다.

조사항목은 실내공기질 유지 기준인 미세먼지(PM-10), 초미세먼지(PM-2.5), 이산화탄소, 폼알데하이드, 일산화탄소, 총부유세균이다.

지방정부가 불시에 시설을 방문해 실내공기질을 검사했을 때 이를 초과한 경우 과태료가 부과된다. 다중이용시설 소유자 등은 공기정화설비 또는 환기설비 등의 개선이나 그 밖의 필요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보건환경연구원은 지난해 2월부터 12월까지 지하역사 등 다중이용시설 21개 시설군 134개소에 대한 실내공기질을 조사했다. 모두 ‘기준 이내’로 전반적인 관리가 양호한 것으로 나타났다.

시 보건환경연구원 관계자는 "실내 오염물질은 실외 오염물질보다 폐에 전달될 확률이 훨씬 높지만 적절한 관리와 대처로 충분히 예방 가능하다"며 "지속적인 지도·점검과 환경 개선 유도로 시민들이 유해물질에 노출되지 않고 실내에서 안심하고 활동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현경 기자 cho@kihoilbo.co.kr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