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주환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비뇨의학과 진료과장
노주환 메디플렉스 세종병원 비뇨의학과 진료과장

▶소화불량·배뇨장애와 구분법

여성환자의 경우 산통과 비견될 정도로 극심한 통증을 호소하며 응급실을 방문할 정도로 굉장히 통증이 심합니다. 소화불량이나 배뇨장애와 구분할 수 있는 특징적인 증상이나 자가진단법은 다음과 같다. 1. 소변의 색이 진한 갈색이거나 붉은 색을 띤다. 2. 옆구리에 심한 통증이 주기적으로 반복되고 복부뿐 아니라 음부까지 통증이 뻗친다. 3. 속이 메스껍고 구역질이 난다. 4. 갑자기 발열과 오한 증세가 나타난다. 5. 소변이 자주 마렵거나 잔뇨감이 심하다. 6. 방광염이 자주 재발한다. 

▶치료 미루면 발생하는 문제점

요로결석과 동반된 반복적 감염이나 요로 폐색이 장기간 지속된 경우는 신기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나, 대개는 적절한 치료 후에 별다른 합병증이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앞서 서술한 대로 요로결석과 동반된 반복적 감염이나 요로 폐색이 장기간 지속된 경우는 신기능의 저하가 일어날 수 있습니다. 

결석의 자연배출은 결석의 크기, 모양, 위치와 요관의 부종 정도에 좌우되는데, 결석의 크기가 작은 경우에는 자연 배출되는 경우도 있지만, 크기만으로 자연배출 가능성을 단정 지을 수는 없습니다. 자연배출은 대부분 증상 시작 후 6주 이내에 일어나는데, 이때 1일 수분 섭취량을 3L 이상으로 충분히 유지하고 줄넘기 등 운동을 하면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대기요법 시행 후 1~2주 간격으로 단순요로 촬영을 시행해 요석의 상태를 관찰하는데 요석의 크기가 커서 자연 배출될 가능성이 적고 산통이 지속되고 요로감염이나 신기능저하가 있을 때는 적극적인 제석술을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법

1) 약물요법 ; 요석의 성분에 따라 용해제를 입을 통해 또는 신장 내로 투여하는 방법이 있지만 잘 시행되지는 않습니다. 2) 체외충격파쇄석술 ; 체외충격파쇄석술은 수술 조작 없이 몸 밖에서 충격파를 발사해 결석을 잘게 분쇄해 자연 배출이 되도록 유도하는 치료법입니다. 입원하지 않고 시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요로폐색, 출혈 경향이 있는 환자, 임산부, 가임기 여성 등에서는 금기이거나 시행 여부를 신중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쇄석술 후에 분쇄된 요석은 대개 2주 이내에 자연적으로 배출되며 3개월 후 시술 성공 여부를 판정합니다. 결석이 크거나 단단하면 반복해 시술하기도 합니다. 3) 요관경하 배석술 ; 요관을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 혹은 제거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4) 경피적 신쇄석술 ; 신장 내 결석의 크기가 큰 경우, 혹은 체외충격파쇄석술에 반응하지 않거나 이후에도 큰 결석이 남아 있는 경우에는 피부를 통해 구멍을 내고, 이를 통해 내시경을 통과시켜 결석을 분쇄하거나 제거하는 시술 방법입니다. 5) 복강경 및 개복수술 ; 최근 수술 기법과 기계 발전으로 요로결석으로 인해 개복수술을 하는 빈도는 많이 감소했지만, 위에서 언급한 치료에 반응하지 않는 경우에는 개복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최근에는 개복수술이 필요한 환자에서 복강경수술을 시행하기도 합니다. 

▶재발방지법

요로석은 재발률이 높은 질환으로 알려져 있어, 경우에 따라서는 재발률이 1년 내 10%, 5년 내 35%, 10년 내 50%까지 높게 보고되고 있습니다. 수술을 통해 결석을 배출시켜 성분 분석을 시행하고 요산석의 경우 결석을 용해시키는 약제에 비교적 반응을 잘하는 결석으로 알려져 있어 결석의 종류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수분 섭취 증가는 요로결석 예방에 가장 중요한 철칙입니다. 요로결석의 재발이 빈번한 환자의 경우 요로결석 예방을 위한 약물요법도 전문의의 상담을 통해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 하루 2 L 이상 수분을 섭취하는 것이 권장됩니다. 

염분의 과다섭취는 칼슘뇨를 유발하고 구연산 배설을 감소시키므로 염분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염분이 많은 식품으로는 소금, 냉동식품, 생선이나 육류의 캔류 가공 식품, 김치, 간장, 피클, 된장, 고추장, 햄, 소시지, 베이컨 등이 있습니다. 소변에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나타나는 고수산뇨증도 요로결석의 위험 인자이므로 수산화나트륨의 섭취를 제한해야 합니다. 수산화나트륨이 많이 함유된 식품으로는 시금치, 땅콩, 초콜릿, 홍차, 양배추, 파, 부추, 딸기, 당근 등이 있습니다. 결석 성분이 수산칼슘인 환자는 비타민 C의 복용도 금지해야 합니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