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일에는 시작이 반이라는 말이 있다. 하지만 민간 체육회장 선거는 시작부터 반이 아닌 문제 투성이로 출발했다. 당초 첫 민간인 체육회장 선거는 정치와의 독립을 외치며 시작했지만, 후보로 체육인이 아닌 정치인들이 나서면서 결국 정치선거로 변질됐다. 지난해 1월 15일 국회에서 지방자치단체장의 체육회장 겸직 금지 내용을 담은 국민체육진흥법 개정안이 통과되면서 본격적인 민간인 체육회장 선거 준비에 들어갔고, 선거규정도 만들어졌다. 

그런데 이 규정이 너무 허술해 주변에서는 깜깜이 선거에다 명확한 선거 규제가 없다 보니 후폭풍을 예상하는 이들이 많았다. 그래서 여기저기서 공직 중앙선관위의 위탁선거를 주장했다. 이 주장은 무시됐고, 곧바로 잡음이 일었다. 즉시에 뽑힌 일부 체육회장선관위원회 위원들은 해당 지역체육회 고위 간부의 지인이나 측근 등으로 선임돼 해당 간부의 입맛에 맞게 선거가 치러졌다는 주장까지 나왔을 정도로 허점이 많았다. 이렇게 첫 단추가 잘못 꿴 민간 체육회장 선거 여파는 인천에까지 퍼졌다. 선관위 구성 및 진행 문제 등은 물론 당선 후 당선증을 받고 대한체육회로부터 회장 인준까지 받았던 첫 민간 인천시체육회장이 뒤늦게 선관위의 당선 무효 결정 등으로 현재 인천체육이 혼란에 빠졌다. 선관위 당선 무효 결정의 핵심은 당선인 주변 사람이 불법 선거운동을 했다는 것이다. 

그런데 과연 이번 선거에서 후보자의 주변사람이 불법 선거운동을 하지 않은 사람이 있었는지 한번 되짚어 봐야 할 것이다. 후보자 혼자서 선거운동을 하도록 돼 있는 선거 규정에서 후보자도 모르는 사이 주변사람이 친분과 의리로 도와준 것을 불법 선거운동으로 간주하는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 그렇다면 현재 정치인들까지 나서서 한 후보자를 지지하는 등 사전 불법 선거운동했다는 정황이 나오고 있는 시점에서 이는 어떻게 해석할지 궁금하다. 정치인들까지 동원돼 어떤 후보자를 도왔던 것과 인천체육인들 사이에서 의리로 도운 것 중 어느 것이 정말 불법 선거운동이었는지 아마 민선 첫 체육회장선거의 취지를 알고 있는 모든 체육인이라면 다들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KIHOILBO

저작권자 © 기호일보 - 아침을 여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